NH농협은행, 자금세탁방지 시스템 고도화…위험거래 사전 차단
NH농협은행, 자금세탁방지 시스템 고도화…위험거래 사전 차단
  • 윤성재 기자
  • 승인 2020.11.25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업점 AML업무 프로세스 및 시스템 개선…고객편의성‧업무 효율성 향상
NH농협은행이 자금세탁방지(AML) 업무프로세스 고도화로 업무 효율성을 높인다.(사진=NH농협은행)
NH농협은행이 자금세탁방지(AML) 업무프로세스 고도화로 업무 효율성을 높인다.(사진=NH농협은행)

[백세경제=윤성재 기자] NH농협은행이 자금세탁방지(AML) 업무프로세스 고도화로 업무 효율성을 높인다. 

NH농협은행은 지난 23일 자금세탁방지 업무에 RPA(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PPR(전자서식 창구 시스템) 등 디지털 기술을 적용해 ‘자금세탁방지시스템 고도화 프로젝트’를 완료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시스템 고도화 프로젝트는 자금세탁 및 테러자금 조달 등 위험거래 사전 차단을 위한 선진화된 시스템 구축을 위해 지난 4월부터 진행됐다. 영업점 AML업무 프로세스 및 시스템 개선으로 고객편의성과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켰다.

주요내용은 고객확인의무 이행 프로세스 혁신 및 업무절차 고도화, 효과적인 거래모니터링 체계구현으로 업무효율화, RPA·스크래핑 등 신기술을 활용한 수기 프로세스 자동화이다.

또한 자금세탁방지시스템의 UI 개편작업을 통해 모니터링 화면의 시각화, 보안성 향상, 글로벌 제재 필터링 솔루션 개선 등의 작업을 추진해 시스템 수행 능력을 향상했다. 

홍명종 준법감시인은 “디지털 전환 등 대내외 자금세탁방지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AML 운영체계를 혁신하고 있다”면서 “앞으로 2021년에도 AML 운영 및 관리의 전문성을 제고하기 위해 인공지능(AI) 기반의 의심거래 위험도 분석 시스템 적용을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