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AI 1등 대한민국 ‘모두가 함께하는 AI’ 고도화 제안
KT, AI 1등 대한민국 ‘모두가 함께하는 AI’ 고도화 제안
  • 이진우 기자
  • 승인 2020.11.25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홍범 부사장 “협력 통해 AI 분야 인재 양성, 연구개발 추진” 강조

[백세경제=이진우 기자] KT가 ‘AI 1등 대한민국’을 위해 ‘모두가 함께하는 AI’를 제안했다. 
KT는 25일 오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한국판 뉴딜, 대한민국 인공지능을 만나다’ 행사에 KT 구현모 대표, 전홍범 부사장 등 주요 임원들이 참석했다. 

이날 발표자로 나선 전홍범 부사장(AI/DX융합사업부문장)은 “AI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기업 혼자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며 “AI 1등 대한민국이 되기 위해 우리 모두가 함께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기업을 비롯해 분야 간 경쟁에서 벗어난 협력을 통해 AI 분야의 인재를 양성하고 연구개발(R&D)을 추진하자고 강조했다. 

KT는 AI 1등 대한민국을 만드는데 뜻을 함께한 9개 산학연 기관 및 기업이 힘을 모아 ‘AI 원팀’을 구성하는 등 공동 R&D와 협력을 통해 AI 핵심기술 개발과 함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힘쓰고 있다. 

KT는 또 40여명의 전문가들이 모여 감염병 확산방지 모델, 차세대 음성언어 처리, 머신러닝 기반 산업현장 효율화 등 오픈 R&D를 추진 중이다. 

실제 AI 원팀은 AI 전문인력의 역량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가운데 올해 KT는 400여명의 중급 엔지니어를 배출했고, 이들은 한국투자증권, 현대중공업 등 AI 원팀 참여기업들의 AI 고도화를 지원하고 있다. 

전 부사장은 KT는 AI를 통해 다른 사업의 혁신을 이끌고 있다며, 호텔로봇과 서비스로봇이 국내 서비스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또 AI는 제조산업의 경쟁력을 높일 뿐만 아니라 AI를 활용해 물류비용을 줄이고, 에너지 효율을 높여 소비전력을 감소시켰으며, AI 스마트팩토리를 통해 생산성을 20% 높였다고 강조했다. 
전홍범 부사장은 KT의 인공지능(AI) 서비스 ‘기가지니’를 소개하며, 270만 가입자를 확보한 기가지니가 AI 서비스의 대중화에 기여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KT가 국내 최초로 추진한 목소리 복원 프로젝트가 청력이나 목소리를 잃은 사람들에게 희망이 되고 있다”면서 “이처럼 불편을 해소하고 보다 나은 삶을 돕는 ‘새로운 가능성의 AI 기술’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