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 조금만 마시면 뇌졸중 예방?…“효과없다”
술 조금만 마시면 뇌졸중 예방?…“효과없다”
  • 이수연 기자
  • 승인 2020.12.11 14:40
  • 호수 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병원 이승훈 교수팀

술을 조금만 마시면 혈액 순환을 개선해 뇌졸중 특히 뇌경색을 예방한다는 통설이 장기적으로는 효과가 없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서울대병원 신경과 이승훈 교수팀은 뇌졸중 병력이 없는 건강한 중년 한국인을 대상으로 개인의 음주 습관과 추후 뇌경색 발생의 연관성을 분석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팀은 건강보험공단 표본 코호트 15만2469명의 뇌경색 발생 여부를 음주 습관의 차이에 따라 추적했다. 

연구팀은 이들을 음주량 및 음주 빈도에 따라 음주 습관을 관찰했다. 하루 음주량(표준 알코올 양) 30g은 소주 기준으로 반병에 해당한다.

연구 결과 술을 조금만 마시는 사람은 초기에는 뇌경색 위험도가 감소하는 듯 보였다. 비음주자보다 주 4회 이하로 음주하는 경우 1회 음주량과 관계없이 뇌경색 위험도가 약 20~29% 줄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7년 이상 관찰했을 때는 이런 뇌경색 예방 효과가 완전히 사라졌다. 

과거 소규모 연구 등을 통해 알려졌던 소량 음주의 뇌경색 예방 효과는 초기에만 잠깐 관찰될 뿐 장기적 관점에서는 의미가 없었던 셈이다. 연구팀은 소량의 음주에 의한 뇌경색 예방 효과가 장기적으로는 무의미하다는 결과는 세계 최초라고 밝혔다.

또 주 5회 이상, 한 번에 소주 반병 이상 과음하면 뇌경색 위험도가 43%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승훈 교수는 “이 연구 결과는 술을 조금만 마시면 뇌경색 예방 효과가 있다는 통념에 반하는 것”이라며 “장기적으로는 소량의 음주도 뇌경색에 그다지 이롭지 않을 뿐 아니라 조금만 음주량이 증가하면 뇌경색을 매우 증가시킨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