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 특집] 팬데믹 시대… 노인 건강 어떻게 지키나, “명상과 항염 식품으로 면역력 길러 재앙적 질병 극복”
[신년 특집] 팬데믹 시대… 노인 건강 어떻게 지키나, “명상과 항염 식품으로 면역력 길러 재앙적 질병 극복”
  • 오현주 기자
  • 승인 2020.12.28 11:34
  • 호수 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거 천연두·에이즈 같은 재앙적 질병 잘 견뎠으나

사진=케티이미지뱅크

신종 바이러스에는 현대 의학 시스템도 한계점 달해    

염증 물리치는 면역력 강화 위한 ‘7일 건강법’ 소개

[백세시대=오현주기자] 면역은 우리가 가진 유전자를 진화시키고 강화함으로써 우리의 생존을 위협하는 병원체를 압도할 수 있게 해준다. 지금까지 면역은 그런 측면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다. 천연두·흑사병·에이즈 등 역사적으로 재앙적인 질병의 확산이 우리의 DNA를 덮쳤으나 그럭저럭 견뎌냈다. 

그런데 지금 코로나19 같은 신종 바이러스의 위협 수준은 그 모든 것을 뛰어넘는다. 우리의 의학 시스템도 한계에 가까워졌다. 어떻게 해야 하나. 해답은 면역의 정의를 확대하고 면역을 강화한다는 한 가지 목표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흔히 사람들은 겨울철에 유행하는 독감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를 갖게 되면 면역이 강화된다고 믿으면서도 항염증 식이요법으로는 면역을 강화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염증은 면역에 매우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감지되는 확실한 증상이 없는 만성 염증이 심장병과 암 등 많은 질병과 연관이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따라서 염증과 싸우는 것이 총체적 면역에 절대적으로 중요한 일이다. 이제 면역력을 높이고 평생 건강을 지켜줄 새 모델, 즉 치유의 자아를 따르는 방법, 7일 실행 계획을 소개한다. 

▷월요일: 항염 식이요법 ▷화요일: 스트레스 줄이기 ▷수요일: 항노화 활동 ▷목요일: 자리에서 일어서기·걷기·휴식·수면 ▷금요일: 핵심 신념 치유하기 ▷토요일: 투쟁 없는 삶 ▷일요일: 의식의 진화 등이 그것이다. 

한주를 끝내고 같은 식으로 다음 주로 넘어가는 과정을 통해 재앙적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키는 것이다. 이 내용은 미국 의학박사 디팩 초프라와 하버드대 신경학과 교수 루돌프 탄지가 공동집필한 ‘팬데믹 시대의 평생 건강법’(에디터)에서 발췌했다.

▲월요일: 항염 식이요법

▷해야 할 것: 다음의 항염 식품을 식단에 첨가한다. 고추, 토마토, 비트, 생강과 강황, 통곡물 ,씨앗류, 검푸른 잎채소, 견과류, 마늘, 올리브유 등. 커피를 하루에 1~5잔씩 마시기 

▷하지 말아야 할 것: 당분·지방·염분·알코올 섭취, 정크푸드와 패스트푸드 섭취, 변질된 식용유와 하루 이상 지난 음식 등 섭취, 붉은 고기, 트랜스지방, 흰밀가루빵, 감자튀김, 백미, 탄산음료, 백설탕과 옥수수 시럽, 오메가6지방산 섭취. 이 중에서 한 가지를 골라서 한다.

▲화요일: 스트레스 줄이기

▷해야 할 것: 명상, 요가, 마음챙김 호흡, 스트레스의 각 단계 인식.

마음챙김 호흡은 조용하고 조명이 은은한 방에서 눈을 감고 마음의 중심을 잡는다. 넷을 셀 동안 숨을 들이쉬고 여섯을 세면서 숨을 내쉰다. 최소 10회를 하고 더 필요하다면 5~10분간 계속하다.

▷그만둬야 할 것: 가중되는 스트레스 상황, 반복되는 스트레스, 좌절감 주는 문제, 불규칙한 습관.

▲수요일: 항노화 활동

▷해야 할 것: 가족 및 친지들과 정서적 유대감 강화, 종합비타민과 미네랄 보충제를 먹는다, 휴식과 활동의 균형을 유지한다, 새로운 관심사를 찾는다, 도전의식을 북돋우는 정신활동을 한다.

▷그만둬야 할 것: 오래 앉아 있는 것, 부정적인 감정 지속, 나쁜 식습관과 식사 불균형, 노화와 노인 차별에 대한 부정적인 고정관념, 죽음에 대한 공포.

▲목요일: 자리에서 일어서기, 걷기, 휴식, 수면

▷해야 할 것: 책상 앞에서 한 시간에 한 번씩 일어나 움직인다,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 이용, 쇼핑할 때 차를 멀리 주차시킨다, 규칙적인 수면 습관을 들인다, 저녁에 20~30분간 걷는다, 10분 동안 혼자 조용한 시간을 갖는다, 하루 두 번 명상을 한다, 활동적인 친구나 가족과 더 많은 시간을 갖는다.

▷그만둬야 할 것: 소파에서 TV 시청, 음주, 커피와 함께 단 것 먹기, 가까운 곳 자동차 타기, 더 활동적인 생활을 못하는 것.

▲금요일: 핵심 신념 치유하기

▷해야 할 것: 핵심 신념 5가지를 종이에 적고 그것들을 믿는 이유를 따져본다, 핵심 신념을 행동에 옮긴다, 경전이나 영적인 글을 읽는다, 가족과 함께 핵심 신념에 대해 토론한다, 자신이 좋아하는 모델이 어떤 핵심 신념을 가졌는지 적어본다. 핵심 신념이란 예컨대 ‘인생은 공정한가’, ‘우주에 더 큰 힘이 존재할까’, ‘선이 악을 이길까’ 같은 질문에 대한 우리의 관점이다.

▷그만둬야 할 것: 두려움이나 불신과 연관된 부정적인 신념, 다른 가치관을 가진 사람과 불통, ‘우리’와 ‘그들’을 분리해 생각하는 습관.

▲토요일: 투쟁 없는 삶

▷해야 할 것: 용인하는 태도를 보인다, 저항하지 않고 다가간다, 품위있게 행동한다, 책임을 진다, 삶의 흐름을 받아들인다.

▷그만둬야 할 것: 필요 없는 부분에서 저항하기, 다른 사람들의 방식에 간섭하기, 갈등의 영역 넓히기, 경쟁 심화, 다른 사람의 앞길에 장애물 놓기.

▲일요일: 의식의 진화

▷해야 할 것: 일상에서 공시성(의미 있는 우연의 일치)의 예를 찾는다, 매일의 일상을 좋은 쪽으로 유도, 동정심 발휘 기회를 찾는다, 사랑과 감사를 공개적으로 표현, 아량을 지닌다, 자신에게 영감과 희망 주는 사람과 어울린다. 

▷그만둬야 할 것: 두려움의 목소리에 굴복, 최악의 상황을 예상하는 것, 계속 되는 부정적인 생각, 기분 나쁜 상황의 지속.

오현주 기자 fatboyoh@100ss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