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코로나 백신, 전 국민에 무료 접종”
문 대통령 “코로나 백신, 전 국민에 무료 접종”
  • 조종도 기자
  • 승인 2021.01.15 15:30
  • 호수 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년사… “2월부터 우선순위에 따라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주거 문제, 국민에 송구… 주택공급 방안 신속 마련

미국 바이든 행정부 출범에 발맞춰 한미동맹 강화

[백세시대=조종도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월 11일 코로나19와 관련해 “다음 달(2월)이면 백신 접종을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며  “우선순위에 따라 순서대로 전 국민이 무료로 접종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발표한 신년사에서 “우리는 함께 코로나를 이겨낼 것이다. 이제 드디어 어두운 터널의 끝이 보인다”며 “2021년은 우리 국민에게 회복의 해, 포용의 해, 도약의 해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기업이 개발한 치료제의 심사도 진행 중이라는 점, 자체 백신 개발도 계속 독려해 백신 자주권을 확보할 것이라는 점도 언급했다.

경제회복에 대해서는 “지난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최고 성장률을 기록할 전망이고 주가지수도 2000선 돌파 이후 14년 만에 3000선 시대를 열었다”며 “국민 모두 어려움 속에 최선을 다하며 위기에 강한 대한민국의 저력을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부동산 문제에 대해서는 국민에 사과한다는 뜻을 전달했다. “주거 문제의 어려움으로 낙심이 큰 국민들께 매우 송구한 마음”이라며 “주거 안정을 위해 필요한 대책 마련을 주저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특별히 공급확대에 역점을 두고 빠르게 효과를 볼 수 있는 다양한 주택공급 방안을 신속히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검찰개혁 등 권력기관 개혁과 관련해선 “지난해 오랜 숙제였던 법제도적 개혁을 마침내 해냈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권력기관 개혁은 견제와 균형을 이루는 일”이라며 “법질서가 누구에게나 평등하고 공정하게 적용되도록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공정경제 3법과 노동관련 3법은 경제 민주주의를 이뤄낼 것”이라며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해 개혁된 제도를 안착시키겠다”고 밝혔다.

외교, 남북문제에 대해서는 “미국 바이든 행정부의 출범에 발맞춰 한미동맹을 강화하는 한편, 멈춰있는 북미대화와 남북대화에서 대전환을 이루도록 마지막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올해는 남북이 유엔에 동시 가입한 지 30년이 되는 해로, 한반도 평화와 번영이 국제사회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을 남북은 손잡고 함께 증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남북 협력만으로도 이룰 수 있는 일들이 많다”며 “남북 국민의 생존과 안전을 위해 협력할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동북아 방역·보건 협력체, 한·아세안 포괄적 보건의료 협력 등에 북한이 동참할 것을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또 “올해는 기후변화협약 이행 원년이다. 에너지와 산업을 비롯한 사회 전 분야에서 2050 탄소중립 추진계획을 구체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소프트파워에서도 선도국가로 도약할 것”이라며 문화예술인과 스포츠 선수들에 대한 지원 의지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