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세시대 / 뉴스브리핑] 코로나19 백신 접종, 고령층 불안감 없게 안전성 확보에 만전 기해야
[백세시대 / 뉴스브리핑] 코로나19 백신 접종, 고령층 불안감 없게 안전성 확보에 만전 기해야
  • 배지영 기자
  • 승인 2021.02.05 13:15
  • 호수 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당국이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세부 시행계획을 발표했다. 2월부터 코로나19 환자를 치료하는 의료진을 시작으로 순차 접종에 들어가 올해 안에 집단면역을 갖추는 것이 목표다. 

정부가 발표한 ‘코로나19 전 국민 무료 접종 시행계획’에 따르면, 상반기에는 중증환자와 고위험군인 요양병원, 요양시설, 65세 이상을 대상으로 접종하고, 하반기엔 지역감염 차단을 위해 대규모 접종을 추진한다. 군부대를 투입한 유통과 배급, 모의훈련 계획까지   비교적 촘촘하게 준비한 것으로 평가된다.

정부 계획대로라면 우리나라도 11월이 되면 집단 면역체계가 형성된다. 코로나19의 긴 터널을 벗어나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다는 희망이 엿보인다. 하지만 낙관은 금물이다. 다양한 돌발 상황이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일단 백신 안전성이 전제되지 않으면 백약이 무효다. 이미 백신 접종을 시작한 미국, 캐나다 등지에서 나타나는 접종 이상반응에 대한 면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또한 백신 보관과 유통, 배분에도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정부는 관리 감독 강화에 만전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국내에 도입될 코로나19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화이자, 모더나, 노바백스 등 5개사의 제품이다. 정부는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화이자, 모더나와는 계약을 완료했고 노바백스와는 계약을 추진 중이다. 단, 개인이 원하는 백신 종류를 선택해서 맞을 수는 없다.

이달 중순 국내에 가장 먼저 들어오는 백신은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이다. 임상시험에서 확인된 화이자 백신의 예방 효과는 95%로, 국내에 들여올 백신 5종 가운데 가장 높다. 이스라엘 보건부는 실제 접종 결과 화이자 백신의 예방 효과가 92%라고 밝혔다. 백신 부작용도 미미한 것으로 조사됐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2월말부터 75만 명분(150만 도스)이 공급된다. 국내 바이오기업인 SK바이오사이언스에서 위탁 생산 형태로 공급된다. 2회 접종을 권고하고 있지만, 1회 접종만으로 최대 90일간 76%의 면역 효과를 나타낸다는 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단, 프랑스와 독일에선 65세 이상에 대한 자료가 부족하다는 이유로 65세 미만에만 접종을 권고하고 있다.

모더나 백신은 올해 2분기부터 2000만 명분(4000만 도스)이 순차적으로 도입된다. 모더나 백신의 3상 임상시험 결과 예방 효과는 94.1%로 화이자와 비슷하게 뛰어나다. 노바백스는 영국에서 18~84세 1만5000여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 3상시험에서 백신 효능이 89.3%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얀센이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은 66%의 효과를 보인 것으로 조사됐다. 효능은 다소 떨어지지만 국내에 도입되는 5개 백신 가운데 유일하게 1회 접종만으로 면역을 얻을 수 있다. 특히 2~8도인 실온에서 백신을 보관할 수 있고, 영하 20도에서는 최대 24개월까지 보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국내에는 600만 명분(1200만 도스)이 도입될 예정이다. 

이러한 가운데, 고령층 백신 접종에 관해서도 논란이 일고 있다. 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가 화이자 백신을 맞은 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도입된다. 하필이면 요양병원 등에 있는 고위험군 고령자들이 이 백신을 접종하게 된다. 65세 이상을 대상로 한 충분한 임상시험이 이뤄지지 않아 논란이 있는 상황에서 굳이 이들에게 이 백신을 접종해야 하느냐는 주장이 제기되는 것.

이와 관련 식품의약품안전처 ‘안전성·효과성 검증 자문단’은 만 65세 이상 고령자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받을 수 있다고 권고했다. 식약처는 “백신을 투여 받은 고령자의 면역반응이 성인과 유사했으며, 안전성이 양호했다”면서 “임상시험 참여 대상자 중 고령자 수가 적다는 이유만으로 고령자 접종을 배제할 수 없다는 의견을 냈다”고 말했다.

백신 접종의 성패는 정부가 국민에게 얼마나 백신 안전성에 대한 믿음을 주는지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정부는 접종이 진행 중인 해외의 부작용 사례 등을 면밀하게 모니터링하면서 혹시라도 안전성 문제 등 변수가 발생할 경우 접종 순위 변경 등 기민하게 대처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