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셀프’ 작업환경 측정 논란? “법적 기준‧절차 따른 것” 반박
포스코, ‘셀프’ 작업환경 측정 논란? “법적 기준‧절차 따른 것” 반박
  • 최주연 기자
  • 승인 2021.02.23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은미 의원 “포스코 직업성 질환 심각, 유해위험 평가 자료 조작” 제기
포스코 “모든 기업이 자체 전문가 집단을 통해 작업환경 측정” 해명

[백세경제 최주연 기자] 포스코가 최근 불거진 소속 노동자의 심각한 직업병 발생과 유해위험성 평가자료 조작 가능성 지적에 정면 반박했다. 기본적으로 문제제기에 사용된 통계 자료가 객관적이지 않으며 ‘작업환경 셀프 측정’은 포스코 뿐만 아니라 모든 기업에 해당된다는 것이다.

포스코가 강은미 정의당 의원이 지적한 소속 노동자의 심각한 직업병 발생과 유해위험성 평가자료 조작 가능성에 대해 “객관적이지 않은 지적"이라고 반박했다. 사진은 22일 '산업재해' 청문회에 참석한 최정우 포스코 회장.(사진=연합뉴스)
포스코가 강은미 정의당 의원이 지적한 소속 노동자의 심각한 직업병 발생과 유해위험성 평가자료 조작 가능성에 대해 “객관적이지 않은 지적"이라고 반박했다. 사진은 22일 '산업재해' 청문회에 참석한 최정우 포스코 회장.(사진=연합뉴스)

포스코가 강은미 정의당 의원이 지적한 <포스코 직업성 질환 심각 수준, 유해‧위험성 조사 필요>와 <포스코 직업성 질환 의혹 불구, 작업환경 측정은 7년간 무결점>에 대해 해명했다. 포스코는 이 지적에 대해 “객관적이지 않다”는 입장이다. 활용한 통계자료가 최종결론을 도출하기에 적합하지 않고, 모든 기업이 행하고 있는 자체 작업환경 측정을 마치 포스코만 잘못을 은폐하기 위해 독단적으로 행하는 것처럼 비춰 지고 있다는 것이다.

지난 19일과 22일 강은미 의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포스코 노동자의 중대 직업성 질환 발병과 그럼에도 불구하고 작업환경측정 결과가 7년간 적합하게 나왔다면서 이는 ‘셀프측정 결과’의 신뢰성이 의심된다고 지적했다.

먼저 강 의원은 19일 최근 10년 전국 직장인 평균 대비 포스코 직원의 질환 발병률이 높았다고 주장했다. 강 의원은 여성의 경우 중피연조직암 6.5배, 중추신경암 5.1배, 방광암 5배 등 9개 암 발병율이 높았고 남성은 혈액암 2.7배, 피부암 1.5배, 신장암 1.4배 등 8개 암 발병율을 보였다고 분석했다. 이를 제철소 석탄, 코크스, 사문석 취급공정 등 유해물질 관련성 등에 의혹을 제기했다.

정의당은 최근 10년 동안 포스코 종사자의 특정 질환별 진료인원을 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받은 자료를 토대로 연평균 10만명당 진료인원(십만인율) 평균으로 재구성해 문제제기에 힘을 실었다.

22일 강 의원은 포스코의 직업성 질환 심각성에도 불구하고 작업환경측정결과는 7년간 ‘무결점’이었음에 의혹을 제기했다. 작업환경측정을 포스코 사업장 자체측정기관이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실효성이 의심된다는 것이다.

포스코는 이 문제제기에 대해 “전혀 맞지 않다”는 입장이다. 포스코 관계자는 23일 [백세시대]와의 통화에서 “19일 강은미 의원 통계자료 아래 주석을 보면 ‘1차진단명 기준으로 최종확정된 질병과 다를 수 있다’고 기재돼 있다”면서 “(1차진단 확진자가) 최종 진단에서는 확진자에서 제외될 수도 있고 전수조사를 진행한 것도 아니기 때문에 객관적인 자료라고 보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포스코는 “의원실에서 제시한 자료는 10만명당 환산한 자료(십만인율)로 절대적인 수치로 환산해 데이터의 맹점을 보여주고 있다”고 덧붙였다.(자료=강은미 의원실)
포스코는 “의원실에서 제시한 자료는 10만명당 환산한 자료(십만인율)인데 절대적인 수치로 환산해 데이터의 맹점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자료=강은미 의원실)

그러면서 “의원실에서 제시한 자료는 10만명당 환산한 자료(십만인율)인데, 절대적인 수치로 환산해 데이터의 맹점을 보여주고 있다”고 덧붙였다.

‘셀프’ 작업환경측정에 대해서는 “모든 기업에서 자격을 갖춘 사람들이 작업환경을 측정하고 노동부에 보고하고 있다”면서 “법적 절차와 기준대로 따르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지난 22일 최정우 포스코 회장은 산업재해 청문회에 참석해 “연이은 사고에 대해 국민들께 심려를 끼쳐드려 대단히 죄송하고, 유족분들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면서 ”안전을 최우선 경영에 반영해 무재해 사업장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