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 택배상품 자동분류기 ‘MP’ 40곳에 추가 도입
CJ대한통운, 택배상품 자동분류기 ‘MP’ 40곳에 추가 도입
  • 이진우 기자
  • 승인 2021.03.04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00억원 투자 올해 총 82곳에 MP 자동화 설비 설치 예정
소형 택배 상품 전담 분류기 ‘MP(Multi Point)’가 상품을 자동으로 분류하고 있다.(사진=CJ대한통운)
소형 택배 상품 전담 분류기 ‘MP(Multi Point)’가 상품을 자동으로 분류하고 있다.(사진=CJ대한통운)

[백세경제=이진우 기자] CJ대한통운이 올해 소형 택배 상품을 자동으로 분류하는 자동화 시설 ‘MP(Multi Point)’를 택배기사가 일하는 서브터미널 40곳에 추가 설치한다. 

지난 2019년 11월부터 MP 시스템의 시범운영을 시작한 대한통운은 현재까지 서브터미널 42곳에 설치를 완료한 바 있다.

CJ대한통운은 약 1,400억원을 투자해 올해 말까지 총 82곳에 MP 자동화 시설을 투입할 예정이라고 4일 밝혔다. 

MP는 기존에 설치 돼있던 자동 분류기 ‘휠소터(Wheel Sorter)’와 함께 동시에 운영된다. 택배 상품 크기에 따라 중대형 상품은 휠소터가, 소형 상품은 MP가 자동으로 분류한다. 특히 휠소터와 MP가 동시에 가동됨에 따라 생산성이 높아지고, 분류 시간도 단축됐다는 평가다.

이밖에도 CJ대한통운은 약 75억원을 투자해 소형 택배 상품을 전담으로 중계하는 시설인 ‘MP(Multi Point) 허브터미널’도 구축했다. 지난해 9월부터 시범운영을 시작했으며, MP 허브터미널 운영을 통해 중계 생산성을 늘렸다. 

MP 허브터미널은 서브터미널에 설치된 MP를 활용해 행낭 단위(20개)로 묶인 소형 상품들을 전담으로 중계하는 형태로 운영된다. 소형 상품들을 같은 도착지 별로 묶어 중계하기 때문에 낱개로 진행하던 기존 방식보다 효율성이 높아졌다.

휠소터, MP 등 자동화 설비 고도화와 인수지원인력 투입으로 택배기사의 작업 시간과 강도가 현저히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현장 자동화와 인수지원인력을 기반으로 배송 개시 시간과 방식을 결정하는 자율성도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택배 업계 최초로 소형 택배 상품을 효율적으로 처리 할 수 있는 자동화 설비 MP와 MP 허브터미널을 구축했다”며 “지속적인 현장 자동화를 통해 택배기사의 작업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