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지회 자랑 126 ] 대한노인회 전남 담양군지회 “일자리 창출, 체육활동에 남다른 성과”
[우리 지회 자랑 126 ] 대한노인회 전남 담양군지회 “일자리 창출, 체육활동에 남다른 성과”
  • 오현주 기자
  • 승인 2021.04.02 15:12
  • 호수 76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년째 이어온 노인장학회 사업…노인회 위상 높여

박종대 지회장 “신축할 다목적회관에 노인회 입주”

박종대 전남 담양군지회장
박종대 전남 담양군지회장

[백세시대=오현주기자] 대한노인회 전남 담양군지회(지회장 박종대)는 자랑스러운 전통을 유지해오고 있다. 지회가 운영하는 노인장학회 사업으로 지역에서 인지도와 호응이 높은 뜻 깊은 행사이다. 국승준 2대 담양군지회장을 비롯 지회 임원과 군청, 기업, 단체가 기탁한 3억5000여만원을 종자돈으로 해 2002년부터 현재까지 운영돼 오고 있다. 지금까지 총 283명에게 9605만원을 지급했다. 

노인장학회는 ▷학업성적 우수 ▷조손가정 및 다문화가정 ▷3년 이상 담양군에 거주한 대한노인회 가족 등의 자격 요건을 갖춘 중·고·대학생 13명을 분회로부터 추천 받아 일인당 40만~50만원의 장학금을 수여해오고 있다.

박종대 담양군지회장은 “노인을 공경하며 나라발전에 기여하는 훌륭한 일꾼으로 성장해주길 바라는 취지에서 장학금을 지급해오고 있다”며 “받기만 하는 단체가 아니라 지역 발전에 기여하고 베푸는 어른다운 단체라는 인식을 확산시키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지회장 개인으로도 선행을 베풀어 지역의 화제가 됐다. 지난해 8월, 담양에 폭우가 쏟아져 대전·고서·월산면에 거주하는 일부 회원들이 침수피해를 당했다. 박 지회장은 수해 복구 현장에서 땀 흘리는 회원들을 찾아가 격려하며 금일봉 등을 전달한 것이다. 아울러 수해 복구에 동원된 군청 직원들에게도 라면 10박스를 전달하며 격려를 아끼지 않았다.

1981년 6월에 설립된 전남 담양군지회는 12개 읍·면 분회, 364개 경로당을 두었다. 대한노인회 회원은 1만여명. 담양군민 4만6000여명 중 노인은 1만4400여명이다. 

박종대 지회장은 수북면새마을금고 이사장, 수북면 농협장 직무대행, 담양문화원 이사 등을 지냈다. 담양군지회 수북면분회장을 거쳐 2019년 4월에 취임했다.

담양군지회의 강점 중 하나는 한궁이다. 2019년에 개최한 제2회 노인지원재단 이사장배 한궁대회 단체전 우승을 비롯 크고 작은 대회에서 뛰어난 성적을 거뒀다. 

조장근 사무국장은 “노인재능나눔, 노인일자리 활동유형의 하나로 한궁 지도강사가 분회를 순회하며 지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한노인회 전남 담양군지회는 관내 중·고·대학생에게 20년째 장학금을 수여하고 있다. 지난 3월 12일 지회에서 열린 제20회 담양군 노인장학회 장학금 수여식에 참석한 수상자 가족과 기념촬영했다. 앞줄 오른쪽 세 번째가 박종대 담양군 지회장.
대한노인회 전남 담양군지회는 관내 중·고·대학생에게 20년째 장학금을 수여하고 있다. 지난 3월 12일 지회에서 열린 제20회 담양군 노인장학회 장학금 수여식에 참석한 수상자 가족과 기념촬영했다. 앞줄 오른쪽 세 번째가 박종대 담양군 지회장.

담양군지회는 노인일자리에도 큰 성과를 보이고 있다. 올해 노인일자리 참여자는 216명으로 노노케어, 한궁지도강사, 스쿨존안전지킴이, 급식도우미 등이다. 재능나눔활동은 한궁지도와 치매예방상담에 90명이 참여한다. 민간취업 부문도 매년 산불감시, 농장수확, 관리사무소도우미 등에 140명 이상 취업 알선이 이뤄지는 등 100% 초과 달성의 성과를 올리고 있다.  

담양군지회는 노인대학도 활성화됐다. 최근 노인대학장이 앞장서 만든 실버하모니카교실은 노인사회에 활기를 불어넣어주는 대표적인 취미활동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노인대학 입학·수료식에는 담양군수, 군의회 의장 등 주요기관장들이 대거 참석해 축사하고 격려해준다.  

담양군지회는 지회장과 4명의 직원이 맞춤형 일자리 창출, 경로당의 복합문화공간 꾸미기 같은 사업에서도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실제로 전남연합회로부터 업무실적 최우수지회 표창(2017년)을 받기도 했다.

박종대 지회장은 “군청도 어르신들의 건강 및 복지 증진 실현에 적극 협조해주고 있다”며 “접근성이 편리한 위치에 노인회를 포함해 치매예방교육·물리치료 등 노인건강·의료에 필요한 시설을 갖춘 보건소도 함께 입주하는 다목적회관을 신축할 계획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오현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