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쪼그려 앉는 자세는 무릎에 좋지 않아”
“쪼그려 앉는 자세는 무릎에 좋지 않아”
  • 배지영 기자
  • 승인 2021.05.14 14:08
  • 호수 77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정호 JS노송병원장의 올바른 관절 관리법

-무릎 연골이 닳으면 다시 재생이 불가능한가.

“관절 연골은 환자의 나이에 따라 달라지는데 한 번 손상되고 나면 건강했던 상태로 되돌리는 것은 어렵다. 그러나 환자의 관절염과 상태에 따라 단계별 치료 및 관리를 통해 통증 및 관절 기능을 충분히 조절할 수 있다.”

-어떤 운동이 무릎 관절염에 좋은가.

“흔히 계단 오르내리기나 등산 등의 운동이 관절염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으나, 갑자기 관절에 부담을 가하는 과격한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다. 처음에는 수영이나 실내 자전거 운동처럼 체중 부하가 적은 가벼운 운동으로 시작하다가 다리에 근육이 생기고 익숙해지면 가벼운 걷기나 조깅 등을 시도하는 것이 좋다. 

단, 딱딱한 아스팔트길을 너무 오래 걷거나 속도를 올려 뛰게 되면 오히려 무릎이 충격을 받을 수 있으므로 부드러운 흙길이나 운동장 트랙에서 걸어야 한다.”

-무릎을 지킬 수 있는 생활습관은.

“아무 생각없이 습관처럼 일상생활에서 행하는 자세들이 무릎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 대표적으로 잘못된 자세는 쪼그려 앉기 또는 무릎을 꿇거나 바닥에 대고 있는 자세다. 만약 바닥에 앉아야 하는 경우라면 벽에 기대거나 한쪽 무릎을 세우고 앉는 것이 좋다. 의자에 앉을 때에는 엉덩이를 깊숙이 넣고 허리를 펴야 한다. 그리고 등과 허리를 등받이에 대고 앉는 것이 좋다. 이상적인 체중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과도한 체중은 지탱하는 관절에 스트레스를 주게 된다. 연구에 따르면, 1kg의 체중 감소는 계단을 밟을 때 무릎에 가해지는 하중을 무려 8배 감소시킨다.”

-무릎 건강에 좋은 식습관은.

“평소 영양소가 풍부한 식단을 챙겨먹는 것이 중요한데, 인스턴트식품 섭취는 줄이고 현미밥이나 잡곡밥으로 구성된 식단을 챙겨 먹어야 한다. 또한 관절 연골은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는 게 좋은데 고등어, 정어리, 청어 등 등 푸른 생선도 좋긴 하지만 많이 먹으면 통풍이 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