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마리서치 “자닥신 물질 유방암 환자 면역력 회복 효과”
파마리서치 “자닥신 물질 유방암 환자 면역력 회복 효과”
  • 최주연 기자
  • 승인 2021.05.14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상 논문 공개…화학요법 및 호르몬 치료 시 투여하면 통증 완화도

[백세경제=최주연 기자] 바이오 전문 제약기업인 파마리서치가 수입‧판매하고 있는 ‘자닥신’ 물질 싸이모신알파1이 유방암 환자의 화학요법과 병용해 치료하면 극심한 통증과 부작용을 낮추고 면역력 회복 효과가 있다는 것이 임상 논문을 통해 증명됐다.

파마리서치가 지난 2011년 아프리카 약학저널에 발표된 임상 논문 “변형 근치 유방절제술을 받은 환자에 대한 싸이모신알파1이 미치는 영향”을 통해서 확인되고 있다고 밝혔다.(사진=파마리서치)
파마리서치가 지난 2011년 아프리카 약학저널에 발표된 임상 논문 “변형 근치 유방절제술을 받은 환자에 대한 싸이모신알파1이 미치는 영향”을 통해서 확인되고 있다고 밝혔다.(사진=파마리서치)

14일 파마리서치는 이는 지난 2011년 아프리카 약학저널에 발표된 임상 논문 “변형 근치 유방절제술을 받은 환자에 대한 싸이모신알파1이 미치는 영향”을 통해서도 확인되고 있다고 밝혔다.

당시 논문에 의하면 임상은 변형 근치 유방절제술(MRM)을 받은 침습성 유방암 환자 36명에 대해 수술 후 ‘호르몬요법 치료 그룹’과 ‘화학요법 치료 그룹’ 두 그룹을 대상으로 자닥신(싸이모신알파1) 투여 후 △체온, 심박수 △통증, 상처배액 △상처부위 △면역 피라미터 등에 대한 항목별 변화에 대해 시험했다.

호르몬요법 치료 그룹은 변형 근치 유방절제술 환자에 대해 수술 전과, 수술 중, 수술 후에 페마라정(2.5mg)을 투여했으며, 화학요법 치료 그룹은 5-플루오로우라실(500mg/㎡), 항악성종양제 에피루비신(100mg/㎡), 시클로포스파미드(500mg/㎡) 등을 수술 4주 전부터 투여했다.

시험 결과 심박수 및 상처와 관련한 부분에는 큰 차이가 없었으나, 통증의 경우 두 그룹 간의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다만, 7일차에는 결과적으로 비슷한 통증 지수를 나타냈다. 자닥신을 병용 투여한 두 그룹 중에서 호르몬요법 치료 그룹은 수술 직후 통증 지수가 6.1을 나타난 반면, 화학요법 치료 그룹은 3으로 나타내 화학요법 치료 그룹의 통증 수준이 호르몬요법 대비 절반 수준으로 낮았다.

1일 후에는 통증 수준이 5.3 대 2.9로 나타났으며, 3일 후에는 4.8대 2.0으로 나타났다. 7일 후에는 통증 지수가 0.7에서 1사이로 나타나 두 그룹 간 차이가 없을 정도로 통증이 현격히 줄어드는 양상을 보였다.

이로써 화학요법 치료 및 호르몬요법 치료에서 면역력이 저하된 상태로 인해 싸이모신알파1의 치료로 인한 통증 부작용이 낮아지고, 면역력 회복 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됐다. 약물 혹은 종양성 면역 저하가 있는 환자일수록 더 나은 효과를 보였다. 이는 화학요법 및 호르몬요법 치료 환자가 싸이모신 알파1을 투여하면 T세포를 활성화하여 정상적인 면역 반응을 유도한다고 논문은 밝혔다.

파마리서치 관계자는 “유방암은 여성암 중 가장 많은 발생 비율을 차지하며 재발률의 가능성이 있어 적절한 치료법과 치료 후 관리가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