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엔지니어링, 재무건전성 전 부문 최고 수준 기록
현대엔지니어링, 재무건전성 전 부문 최고 수준 기록
  • 이진우 기자
  • 승인 2021.06.07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동비율 218.7%, 부채비율 66.9%…이자보상배율 114.3배
사진=현대ENG 홈피 캡쳐.
사진=현대ENG 홈피 캡쳐.

[백세경제=이진우 기자] 최근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와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금리 상승 분위기가 확산함에 따라 국내도 금리 인상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기업들의 재무 리스크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건설업은 주요 프로젝트의 PF조달, 분양사업의 중도금 대출보증 등으로 어느 산업 부문보다 금리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 

이런 가운데 최근 현대엔지니어링은 올해 1분기 사업보고서를 바탕으로 주요 건설회사(삼성물산 제외)들의 재무건전성을 분석한 결과,  현대엔지니어링이 거의 전 부문에서 최고 수준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올해 3월말(1분기) 기준 현대엔지니어링의 자산은 총 5조 9,240억원으로 자산 규모로는 대형 건설사 가운데 7위 규모이다. 단기 현금 지급능력을 평가하는 유동비율 또한 현대엔지니어링은 218.7%를 기록해 유동자산이 유동부채보다 2배 이상 많다. 

특히 시공능력평가순위 10위권내 건설회사 가운데 유동비율이 200%를 초과하는 회사는 현대엔지니어링이 유일하다. 그만큼 단기적인 금융, 산업리스크에 충분히 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높은 유동성비율에 걸맞게 현대엔지니어링의 부채비율 역시 업계 최저 수준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의 부채비율은 66.9%로 주요 건설사 가운데 유일하게 100%미만을 기록하고 있다.

아울러 금리인상 가능성이 현실화될 경우에 살펴봐야 할 지표가 이자보상배율이다. 이자보상배율은 영업이익이 이자비용 대비 몇배 수준인지 평가하는 것으로 이자보상배율이 높을수록 금융권에서 빌린 자금에 대한 이자를 충분히 지급할 수 있다.

현대엔지니어링이 금융권에서 조달한 장단기차입금은 76억원, 사채는 999억원이며, 1분기 이자비용은 9억원에 불과해 이자보상배율은 무려 114.3배를 기록했다. 시공능력평가순위 10위 이내 건설사들의 이자보상배율은 모두 6배 이상을 기록하고 있어 단기적인 재무 리스크가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금 및 현금성자산과 단기금융상품을 합한 총 현금유동성 역시 장단기 차입금과 사채를 제외한 순 현금유동성을 따지면 현대엔지니어링이 단연 업계 수위다.

현대엔지니어링의 현금 및 현금성자산과 단기금융상품을 합한 총 현금유동성은 2조 2,064억원이며, 이 수치에서 장단기차입금과 사채의 합계인 1,075억원을 빼면 순현금 유동성은 2조989억원이다. 시공능력평가순위 10위 이내 건설회사 가운데 현대엔지니어링만이 순현금 유동성 2조원을 초과해 보유하고 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우수한 재무 건전성은 코로나가 촉발한 양적 완화의 회수가 본격적으로 진행될 경우 국내외 경기 변동에 흔들리지 않는 버팀목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국내외 금리 인상으로 인한 자금 조달 변동성이 커지더라도 재무 건전성을 바탕으로 신용 보강을 통한 안정적인 사업 추진이 가능해 수주 경쟁력 제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