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노인일자리 사업 대폭 확대
서울시, 노인일자리 사업 대폭 확대
  • 관리자
  • 승인 2006.08.28 2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책 최우선 수요에 맞는 다양한 사업 추진

서울시는 고령화 사회에 맞추어 노인들에게 실질적인 경제적 지원은 물론 노인들의 경험과 경륜을 활용하기 위해 금년도에 총 10,628명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등 노인일자리 사업을 대폭 확대한다고 지난 7일 밝혔다.

 

2005년도 말 기준으로 서울시의 65세 이상 노인은 73만명으로 서울시민의 7.1%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전국 노인비율 9.1%보다는 낮은 수치지만, 서울시가 급격한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와 더불어 최근 대부분의 직장인이 55세를 전후해 정년, 조기퇴직 등으로 직장을 그만두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우리 사회의 노인 일자리 문제는 시급한 대책이 필요한 사회적 현안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서울시는 노인들을 위한 일자리 정책을 최우선으로 하고 노인의 수요에 맞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우선 금년도 서울시의 노인일자리 사업은 사업 기간을 5~6개월에서 1~2개월 연장된 7개월로 늘렸으며, 노(老)-노(老)케어 등 복지형 일자리를 기존 20%에서 30%로 확대 추진한다.

 

일자리 유형별로 살펴보면, 공익형(5,689명)은 거리환경 지킴이, 불법 주정차 계도 등으로 전문성이 없는 일반 노인들이 신청할 만한 일자리로 꼽힌다. 교육형(1,523명)은 숲 생태 해설사, 문화재 해설사 등 특정분야의 전문지식·경험을 살릴 수 있는 일자리다.

 

복지형(2,456명)은 노(老)-노(老)케어 등 노인들이 소외계층 노인의 생활 안정과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자리다. 위의 세가지 유형의 사업에 참여하는 노인은 7개월 동안 매월 20만원 정도의 임금을 받게 된다.

 

이와 함께 자립 지원형(990명) 일자리로 시장형과 인력파견형으로 나눠 일자리의 특성에 따라 차등 지원한다. 시장형(783명)은 지하철 택배, 간병인 사업단 등 소규모 사업을 공동으로 운영하거나 소규모 업체를 공동으로 창업해 자체수익이 창출되는 일자리로 임금은 실제 수익에 따라 받게 된다.

 

박영선 기자 dreamsun@100ss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