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세시대 / 문화이야기] 코로나19 ‘4차 대유행’ 비상… 다소 해이해진 방역·거리두기 강화해야
[백세시대 / 문화이야기] 코로나19 ‘4차 대유행’ 비상… 다소 해이해진 방역·거리두기 강화해야
  • 배지영 기자
  • 승인 2021.07.09 13:29
  • 호수 77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사태 발생 이후 국내에서 역대 최다 확진자가 쏟아지면서 우려했던 4차 대유행이 시작됐다. 방역이 느슨해진 틈을 타 수도권에서 확진자가 급증하고 전파력이 강한 인도발 델타 변이 바이러스까지 기승을 부린 탓이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7월 8일 0시 기준 국내 발생 신규 확진자(1227명)와 해외유입 사례(48명) 등 총 1275명의 확진자가 발생됐다고 밝혔다. 이는 그동안 확진자가 가장 많았던 지난해 12월 25일 1240명을 훌쩍 넘어선 수치다.

바이러스는 수도권에서 특히 젊은층을 중심으로 급속도로 퍼져나가고 있다. 서울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에서 8일 현재 69명의 감염자가 발생했고, 인천의 한 초등학교에선 42명, 충남 논산 육군훈련소에선 52명이 무더기로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번 4차 대유행은 백신 접종률이 50%가 안 되는 상황에서 정부가 성급하게 방역 완화 신호를 준 탓이란 지적이 많다. 지난 3월 방역당국은 자율과 책임을 강조하는 새 거리두기 단계를 마련했으나 시행 시기를 계속 미뤘다. 그러다가 7월부터 완화된 거리두기 단계를 적용한다고 밝혔는데, 이것이 방역 완화의 신호로 읽히면서 방역 해이로 이어졌다는 것. 

감염 경로조차 알 수 없는 확진자가 28%나 나오는 것도 심각한 문제다. 문재인 대통령은 수도권 방역강화회의에서 “역학조사 확대를 통해 신속하게 감염 경로를 파악하고 접촉자를 확인하라”고 지시했다. 

이 와중에 전파력이 강한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80여 개국으로 확산 중이다. 미국, 독일, 영국, 러시아처럼 델타 변이가 우세종으로 자리 잡는 사태는 피해야 한다.

우선 정부는 코로나19 확산 상황이 악화될 경우 수도권에 대해 새로운 거리두기 4단계 적용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4단계 조치는 새 거리두기의 최고 단계로 오후 6시 이후 3인 이상의 사적 모임이 금지되는 등 개인의 외부 활동을 최대한 제한한다. 클럽과 헌팅포차, 감성주점 등은 집합금지되고 식당·카페 등 그 외 시설은 오후 10시 이후 운영이 제한된다. 결혼식과 장례식에는 친족만 참석해 진행할 수 있다.

새 거리두기 체계에서 4단계 적용기준은 주간 하루 평균 환자 수가 인구 10만명 당 4명 이상 수준을 3일 이상 발생할 때이다. 수도권은 1000명, 서울은 389명이 기준이다. 

이번 4차 대유행 확산을 저지할 사실상 유일한 방법은 백신 접종이지만 여전히 물량이 부족한 상태다. 백신 1차 접종률은 지난달 19일 29%로 올라섰으나 이후 백신 부족으로 7월 5일에야 30%대를 넘어섰다. 

상반기 접종 목표 30%를 맞추기 위해 2차 접종분까지 당겨 썼지만 그마저 여의치 않아 7월 들어서는 1차 신규 접종을 사실상 중단한 상태다. 그 사이 백신 접종률이 10%대에 그치는 20~30대 층에서 확진자가 집중 발생하고 있다.

정부는 외교력과 민간 네트워크를 활용해 이스라엘과 백신 스와프를 성사시킨 것처럼 추가로 백신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다각도로 모색할 필요가 있다. 

휴가철을 맞아 수도권 주민들의 비수도권 이동이 늘 것으로 예상된다. 지금 확산을 막지 못하면 상황이 더 나빠질 수 있다. 정부가 신속하게 강력한 거리두기 단계를 시행하고, 방역수칙 위반자를 엄단해야 하는 이유다.

국민들도 방역 실천 의지를 굳게 다져 대유행을 막는 데 동참해야 한다. 다시금 마스크 착용을 철저히 하고, 바깥 활동을 자제하는 등 기본 방역 지침을 철저히 준수해야 한다. 기본으로 돌아가야 이번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

보건 당국은 당분간 환자가 폭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병상과 생활치료센터를 추가로 확보해 의료시스템의 과부하에 대비해야 할 것이다. 전 사회가 코로나19와의 전쟁을 위해 전열을 가다듬어야 할 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