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하수체 질환, 뇌하수체 종양 등으로 호르몬 분비에 이상 생겨
뇌하수체 질환, 뇌하수체 종양 등으로 호르몬 분비에 이상 생겨
  • 배지영 기자
  • 승인 2021.09.10 15:18
  • 호수 78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르몬 분비 너무 많으면 이마 돌출… 분비 안 되면 무기력증, 근육감소

종양 제거, 코를 통한 수술이 안전… 수술 후엔 호르몬제 계속 복용해야

[백세시대=배지영기자] 보통 내분비질환 하면 당뇨병이나 갑상선 질환을 떠올리기 쉽다. 하지만 당뇨병이나 갑상선 질환 못지않게 흔하게 발생하는 내분비질환이 있다. 바로 ‘뇌하수체 질환’이다.

뇌하수체라는 이름은 다소 생소할 수 있지만, 우리 몸에 필요한 여러 가지 호르몬을 분비하고 조절하는 내분비기관으로, 두 눈 사이에서 뒤쪽으로 뇌의 정중앙 아랫부분에 위치하며 직경이 약 1cm 크기다.

문성대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 내분비내과 교수는 “뇌하수체는 ‘내분비계 중추’ 또는 ‘마스터 샘’(Master gland)으로 불릴 만큼 우리 몸에 필요한 호르몬을 분비하고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며 “뇌하수체 호르몬이 너무 적거나 많으면 우리 몸에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 때문에 삶의 질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말했다.

두 눈 사이에서 뒤쪽으로 뇌의 정중앙 아랫부분에 위치하는 직경 약 1cm 크기의 아주 작은 구조물인 뇌하수체는 우리 몸에 필요한 호르몬을 분비하고 조절하는 중요한 내분비기관이다.
두 눈 사이에서 뒤쪽으로 뇌의 정중앙 아랫부분에 위치하는 직경 약 1cm 크기의 아주 작은 구조물인 뇌하수체는 우리 몸에 필요한 호르몬을 분비하고 조절하는 중요한 내분비기관이다.

◇호르몬 분비 따라 다양한 증상 발현

뇌하수체는 전엽, 중간엽, 후엽 등으로 이뤄진다. 전엽에서는 유즙분비호르몬, 성장호르몬, 부신피질자극호르몬, 생식샘자극호르몬, 갑상선자극호르몬 등 5개 호르몬이 분비된다. 

후엽에서는 항이뇨호르몬과 옥시토신 등 2개의 호르몬이 나온다. 중간엽은 멜라닌세포자극호르몬을 분비하는데 인간에서는 퇴화해 거의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뇌하수체 질환은 크게 뇌하수체 전엽에서 분비되는 호르몬 과잉으로 인한 ‘뇌하수체 기능 항진증’과 호르몬 부족으로 생기는 ‘뇌하수체 기능 저하증’, ‘뇌하수체 종양’ 등으로 나눌 수 있다. 

특히 종양으로 인한 질환이 대부분이다. 뇌하수체 질환을 흔히 뇌하수체 종양으로 부르는 이유다. 종양의 발생 원인은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일반적으로 유전자 결함에 의한 유전성 질환으로 추정하고 있다.

증상은 크게 비기능성 종양에 의한 증상과 호르몬 과다분비에 의한 증상으로 나눌 수 있다. 비기능성 종양의 경우 덩어리가 커지면서 주변의 혈관, 신경, 조직을 압박해 두통, 시야장애, 안면마비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또한 뇌하수체 호르몬 중 1개 혹은 그 이상이 분비되지 않으면서 무기력증이나 창백함, 저신장 장애, 근육감소, 불임이나 발기부전, 체모나 음모의 소실, 구토, 저혈압, 저혈당, 빈혈 등 다양한 기능 저하 증상이 나타난다.

반대로 기능성 종양이 있는 경우에는 5가지 호르몬이 너무 많이 분비돼 증상이 생긴다. 예를 들어, 유즙분비호르몬이 과분비되면 젖흐름증, 골다공증이 나타날 수 있고, 성장호르몬이 과분비되면 말단비대증으로 이마가 돌출되거나 거인증이 나타날 수 있다. 

◇뇌하수체 질환 진단 

뇌하수체 질환이 의심될 경우 뇌하수체 종양 유무를 확인하기 위해 뇌하수체 MRI(자기공명영상), CT(컴퓨터단층촬영), 혈액검사 등을 진행한다. MRI는 뇌와 뇌하수체 주변의 구조를 세부적으로 검사해 종양의 정확한 크기와 범위를 확인할 수 있다. 

혈액검사는 종양에 의해 과다하게 분비되는 호르몬의 농도를 측정함으로써 정확한 진단을 하는 데 도움을 준다. 

뇌하수체 기능저하증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복합 뇌하수체 기능 검사’를 통해 하나 혹은 그 이상의 호르몬 분비에 부족이 있는지 진단하고 부족한 호르몬이 발견되면 부족한 호르몬을 보충해주는 치료를 하기도 한다.

뇌하수체 종양은 일차성 뇌종양 중 3번째로 발생 빈도가 높은 종양이다. 그중에서도 유즙분비선종이 가장 흔한 편이다. 유즙분비선종은 약물로 일정 기간 치료하면 대부분 완치된다. 간혹 장기간 약물치료를 하는 경우도 있지만 수술을 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다만, 종양이 커서 출혈이나 시야장애를 동반하는 경우에는 수술로 제거하는데, 이때 종양을 제거하면 대부분 뇌하수체 기능 저하증이 발생하게 돼 평생 호르몬 보충치료를 해야 한다.

문성대 인천성모병원 내분비내과 교수는 “뇌하수체 수술 시 개두술을 하게 되면 뇌실질을 다칠 위험이 있다”면서 “만일 뇌하수체 종양이 3~4㎝ 이상이면 코를 통해 접근하는 것이 흉터도 적을 뿐 아니라 합병증도 크게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코로 접근하는 수술법을 ‘접형동 경유 뇌하수체 절제술’이라고 하는데, 이 수술은 코의 아랫부분을 절개해 주변의 뇌를 건드리지 않고 최단 거리로 뇌하수체에 도달해 종양을 제거하는 방법이다.

◇수술 후 관리 중요

뇌하수체 질환으로 수술을 한 경우에는 남아 있는 호르몬 분비량을 알아보기 위해 복합 뇌하수체 기능 검사와 뇌하수체 MRI 검사를 받아야 한다. 또한 뚜렷한 증상이 없더라도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재발이나 뇌하수체 기능 저하증의 악화를 조기에 진단받을 필요가 있다.

수술 후 특별한 운동이나 생활의 제약은 없지만 약물 처방을 받은 경우, 임의로 약물을 끊게 되면 생명을 위협하는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꼭 전문의와 상의해야 한다.

문 교수는 “뇌하수체 질환에 있어 최고의 예방법은 조기 진단에 있다”면서 “특히 여성의 경우 생리불순, 두통, 시야장애, 무기력증 등이 있고, 남성은 여성형 유방이 발견될 경우 병원을 찾아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배지영 기자 jybae@100ss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