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원인치료 세계 첫 규명
당뇨병 원인치료 세계 첫 규명
  • 함문식 기자
  • 승인 2009.02.27 14:10
  • 호수 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서울병원, 신개념 당뇨병치료제 개발 기대

백혈병 치료제로 잘 알려진 항암제 글리벡이 제2형 당뇨병의 근본적 원인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국내연구진이 밝혀냈다.

이로써 그간 당뇨병의 증상치료에만 국한된 치료방법에서 한 걸음 나아가 근본적 원인을 치료할 수 있는 새로운 당뇨병 치료제 개발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성균관의대 삼성서울병원 내분비대사내과 이명식 교수·한명숙 박사팀은 미국 당뇨학회지(Diabetes)에 항암제 글리벡이 당뇨의 원인인 ‘소포체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제2형 당뇨병 치료에 강력한 효과가 있다는 메커니즘을 세계 최초로 보고했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학계에서는 글리벡이 만성골수성 백혈병 치료뿐 아니라 제2형 당뇨병에 효과가 있다는 보고는 있었으나 어떠한 메커니즘에 의한 것인지는 밝혀진 바가 없었다.

이명식 교수팀은 최근 제2형 당뇨병과 비만에 있어 소포체 스트레스(ER stress)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가설 ‘지질(lipid)에 의해 발생되는 소포체 스트레스가 인슐린 저항성(Insulin Resistance) 및 췌장 베타세포 기능저하 및 파괴(b-cell failure)를 유발하게 되고 결국 제2형 당뇨병이 발생한다는 것’을 토대로, 글리벡이 지질손상(lipid injury)에 의해 동반된 소포체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데 이것이 당뇨병 치료의 주요 기전임을 밝혀냈다.

이명식 교수는 “이번 연구는 글리벡의 소포체스트레스 경감과 이로 인한 제2형 당뇨병에 강력한 치료효과를 밝혀냄으로써 글리벡 뿐만 아니라 글리벡과 관련된 화합물의 제2형 당뇨병 및 대사성증후군 치료효과에 대한 가능성을 제시한 것”이라고 밝혔다.

함문식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