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현대제철과 ‘폐수슬러지 재활용’ 신기술 공동개발
삼성전자, 현대제철과 ‘폐수슬러지 재활용’ 신기술 공동개발
  • 이진우 기자
  • 승인 2021.09.27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 자원 순환기술 개발 지속…ESG 경영 강화
삼성전자가 공개한 재활용 기술 과정.
삼성전자가 공개한 재활용 기술 과정.

[백세경제=이진우 기자] 삼성전자와 현대제철은 반도체 제조공정에서 발생하는 폐수슬러지(침전물)를 제철 과정 부원료로 재사용할 수 있는 신기술을 공동 개발했다. 폐수슬러지는 반도체 공정 중 발생하는 폐수 처리 과정에서 나온 침전물로, 반도체 공정에서 발생하는 전체 폐기물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특히 제철소의 제강 공정에서는 쇳물 속 불순물(황/인)을 더욱 쉽게 제거하기 위해 형석을 사용하고 있는데, 반도체 폐수슬러지에 포함된 주성분(플루오린화칼슘, CaF2 50~60%)이 형석과 유사한 성분이라는 점에서 착안한 연구 결과라고 삼성전자는 27일 설명했다.  

앞서 삼성전자와 현대제철, 제철세라믹(재활용업체) 등 3사는 2020년 8월 폐수슬러지 재활용 관련 기술 협약을 맺고 공동 연구개발을 통해 4월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에서 30t의 형석 대체품을 사용해 철강재 생산에 성공한 바 있다. 해당 신기술은 지난 6월 한국환경공단 1차 평가, 8월 국립환경과학원 최종 평가를 거쳐 8월 31일 최종 승인됐다.

국립환경과학원에서는 2016년 7월 재활용 환경성 평가 제도가 신설된 후 가장 모범적인 사례로 평가했다. 아울러 그동안 기술적, 제도적 한계로 재활용되지 못했던 폐기물이 재활용 환경성 평가를 통해 더욱더 적극적으로 재활용될 수 있도록 기술적,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다. 

형석은 전량 해외(남미/중국 등) 수입에 의존하는 광물이다. 현대제철에서는 연간 약 2만 톤의 형석을 수입해 사용하는데, 이르면 10월 말부터 약 1만 톤을 폐수슬러지 재활용품으로 대체하고 앞으로 점차 사용량을 늘려간다는 계획이다. 

이번 기술개발로 삼성전자는 그동안 시멘트공장으로 보내지던 폐수슬러지를 다양한 분야에서 재활용할 수 있게 됐다. 또한 현대제철의 형석 구매비용 절감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삼성전자 DS 부문 환경안전센터장 장성대 전무는 “앞으로도 폐기물 재활용률 100% 달성을 목표로 친환경 자원 순환기술 개발을 지속함으로써 ESG 경영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현대제철 최주태 전무(연구개발/품질본부장)는 “이번 재활용 기술을 통한 자원 확보는 친환경 미래 제철소의 중요한 전략적 요소이자 경쟁력이 될 것”이라며 “다양한 환경 에너지기술로 자원과 에너지의 순환구조를 구축해 유한자원의 한계를 극복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