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세시대 / 세상읽기] 윤석열, 과연 대통령 될까
[백세시대 / 세상읽기] 윤석열, 과연 대통령 될까
  • 오현주 기자
  • 승인 2021.11.12 13:51
  • 호수 79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후보에 대해 의아해 하는 사람들이 있다. “어떻게 일개 검사 출신(검찰총장)이 제1야당 대통령 후보가 됐느냐”. 대답은 간단하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더 나아가 문재인 정부가 그렇게 만들어주었다.

추미애 전 장관은 지난해 윤석열을 찍어내기 위해 모든 법과 행정 수단을 총동원했으나 끝내 실패했다. 추 전 장관은 시덥잖은 구실을 만들어 윤석열을 검찰총장직에서 무장해제 시키고 노골적으로 윤석열 측근 검사들을 변방으로 내몰았지만 최종적으로 법원은 윤석열 총장의 손을 들어줬다. 

윤석열은 이 시련의 과정을 꿋꿋이 견뎌냈고 당당히 극복했으며 의연한 모습마저 보여주었다. 국민은 추-윤 갈등을 지켜보면서 윤석열이란 인물에 대해 호감을 갖게 됐다. 윤석열을 생판 모르던 이, 검찰이라면 치를 떠는 이들까지도 윤석열을 위로하고 격려했다. 문재인 정부가 맘에 들지 않거나,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일가의 오만하고 위선적인 태도가 눈에 거슬렸던 이들은 윤석열이 자기들을 대신해 무언가 해줄 수 있다는 믿음까지도 가졌다. 그런 것들이 모아지고 쌓여 윤석열을 오늘의 자리로 밀어올린 것이다. 

그렇다면 윤석열은 차기 대통령이 될 것인가. 이 대답 역시 간단하다. “그럴 가능성이 높다”이다. 단, 법무부, 검찰, 공수처가 지금처럼 ‘윤석열 때려잡기’에 올인 하면 그럴 수 있다는 가정이다. 이들 세 기관이 윤석열 흠집내기에  전방위 공격을 해댄다면 윤석열을 제1야당 대통령 후보로 선택했듯 국민은 윤석열에 표를 몰아줄 것이란 추론이 가능하다.

사법 당국은 시간을 거슬러서까지 윤 후보를 탈탈 털고 있다. 공수처는 고발 사주 의혹을 비롯해 판사 사찰 문건 의혹, 한명숙 전 총리 모해위증교사사건 수사방해 의혹, 옵티머스 펀드 사기 부실수사 의혹 등 4가지 의혹에 대해 윤 후보를 각각 입건했다. 

이것들은 말 그대로 의혹 수준에 불과하다. 대통령 후보를 구속시킬 만한 ‘깜’이 아니다. 과거 경찰과 검찰, 법원에 의해 혐의가 없는 것으로 판명됐거나 수사의 진척이 없는 것들이다. 수사가 답보 상태란 건 혐의를 찾지 못했다는 말이다. 

판사 사찰 문건만 보더라도 말은 거창하게 들리지만 신문 지상에 보도된 판사들의 신상 정보를 수집해놓은 것에 불과하다. 더구나 이를 고발한 시민단체는 윤 후보를 터무니없는 이유로 수십 차례 상습적으로 고발한 단체다. 

대검과 서울고검도 윤 후보에 대한 직·간접적 공격의 낌새를 보인다. 대검은 조국 전 장관 일가의 입시비리 수사팀이 자백을 회유했다고 주장하는 김경록 씨의 진정 사건을 조만간 감찰할 예정이다. 김경록 씨는 조 전 장관 부인의 컴퓨터를 은닉한 혐의로 기소돼 집행유예를 확정 받았던 인물이다.

서울고검(고검장 이성윤)은 조국 전 장관 일가의 사모펀드 투자 의혹을 수사했던 검사들에 대한 감찰을 진행 중이다. 당시 수사가 조 전 장관 일가에만 집중됐고 사모펀드 운용의 배후라는 말이 돌았던 회사에 대해선 제대로 수사하지 않았다는 의혹에 대한 것이다. 

그러나 당시 수사팀은 “그 회사 수사를 위해 추가 인력 파견을 요청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하면서 관련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 감찰 대상이 된 수사팀은 “수사 당시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에게 수사 인력 파견을 요청했으나 거절당했다”며 뒤늦은 표적 감찰을 이해할 수 없다고 했다. 

법무부도 이런 흐름에 가세했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최근 국회에 출석해 윤후보가 검사 시절 수사에 참여했던 부산저축은행 부실대출사건과 관련해 “대장동 수사에서 이 대목이 규명되어야 할 중요한 쟁점은 맞는다”고 말했다. 민주당 의원의 “당시 검찰이 선택적으로 기소하지 않았다면 대장동 사건을 막을 수 있지 않았느냐”는 질의에 이렇게 대답한 것이다.

법무부, 검찰, 공수처가 ‘제2의 추미애’ 역할을 충실히 하는 이상 ‘대통령 윤석열’은 결코 가상현실 속의 얘기가 아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