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인구 유출로 인한 지방소멸 대응 전략 마련
경북도, 인구 유출로 인한 지방소멸 대응 전략 마련
  • 조종도 기자
  • 승인 2021.11.26 14:57
  • 호수 79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11월 24일 ‘경상북도 지방소멸대응 종합계획’ 보고회를 열고 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11월 24일 ‘경상북도 지방소멸대응 종합계획’ 보고회를 열고 있다.

일시 체류자 대상 ‘제2의 고향 만들기’ 등 추진

경북도가 저출산과 고령화, 인구 유출로 지방소멸 위기가 가중하자 대응 방안 마련에 힘을 쏟고 있다.

경북도에 따르면 지역 인구가 대구시와 분리된 1981년 319만명이었으나 2020년 264만명으로 55만명이나 감소했다. 지난 한 해에만 인구 2만6000여명이 줄었다. 수도권 등으로 청년 유출도 심각한 수준으로 최근 10년간 청년 인구 16만명이 감소했다.

반면에 고령 인구는 10년간 16만명 증가하는 등 전체 인구의 22.4%를 차지해 초고령사회(노인 인구 20% 이상)에 진입했다.

행정안전부에서 지난 10월 지정·고시한 전국 인구감소지역 89곳 가운데 경북이 16곳으로 전남과 함께 전국에서 가장 많았다.

이에 경북도는 인구감소에 따른 소멸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처하고 지속가능한 지역발전 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용역을 추진했다. 용역 결과 소멸 대응을 위한 6대 추진 전략을 마련했다.

우선 주민등록 인구뿐 아니라 외국인과 출퇴근‧휴양‧관광 등으로 일정 기간 지역에 체류하는 생활인구를 위한 시범사업과 제2의 고향 만들기 등을 추진한다. 생활인구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지역에 애착을 가져 정착하도록 한다는 목표다.

또 청년과 중장년, 외국인 등 다양한 세대가 조화롭게 생활할 수 있도록 청년 유입 시범마을 확산, 신중년 이주·정착 지원, 자립형 노인공동체 마을 조성, 외국인 유학생·근로자 정착 지원 등에 나선다.

자연환경, 문화유산, 특산물 등 지역자원을 활용한 브랜드를 강화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발전을 도모한다.

이와 함께 고령화 및 소규모 마을 주민에 타 지역과 동등한 삶의 질을 보장하는 편리한 생활공동체를 만들고 도시와 농촌 등 지역 간 연대와 협력을 강화한다.

디지털 인프라 기반 조성 등 새로운 미래에 대비한 스마트, 친환경 도시·생활 기반을 만든다는 구상이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이번 대응으로 인구감소와 청년 유출, 지역 활력 저하의 악순환 고리를 끊어내고 새 도약의 발판이 되기를 바란다”며 “다양한 정책이 현장에서 실효성 있게 반영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