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 신세계TV쇼핑과 협업 ‘T커머스 시장’ 공략
CJ대한통운, 신세계TV쇼핑과 협업 ‘T커머스 시장’ 공략
  • 이진우 기자
  • 승인 2021.12.09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풀필먼트 서비스 고도화, 통상 1년 재계약 관행서 5년 단위 ‘파트너십’구축
CJ대한통운 택배/이커머스부문 신영수 대표(오른쪽)와 신세계TV쇼핑 김홍극 대표이사가 MOU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CJ대한통운)
CJ대한통운 택배/이커머스부문 신영수 대표(오른쪽)와 신세계TV쇼핑 김홍극 대표이사가 MOU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CJ대한통운)

[백세경제=이진우 기자] 한국T커머스협회에 따르면 올해 T커머스 시장 규모는 지난해(5조7000억원)보다 약 22% 성장한 7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추정된다. T커머스는 텔레비전(TV)과 상거래(Commerce)가 결합한 것으로 생방송 시간에만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TV홈쇼핑과 달리, 시간제약 없이 디지털TV 시청 중 원하는 상품을 자유롭게 선택해 시청하고 구매할 수 있다. 

이에 CJ대한통운이 T커머스 대표주자 신세계TV쇼핑과 풀필먼트 협력을 기반으로 T커머스 시장 공략을 강화한다. CJ대한통운은 9일 신세계TV쇼핑과 5년 재계약을 기반으로 한 ‘전략적 풀필먼트 협력’을 체결, 첨단 물류기술을 도입해 작업 효율성을 높이고, 시간대별로 세분화 된 새로운 배송서비스를 개발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 운영규모 및 제품군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고객 경험을 한층 더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그 일환으로 양사는 풀필먼트 서비스를 고도화하기 위해 통상 1년마다 재계약하는 관행에서 벗어나 5년 단위의 장기파트너십을 구축했다. 이를 통해 안정적인 기술투자 및 신(新) LMD(라스트마일딜리버리) 개발에 본격 나선다. 이를 통해 서비스 품질을 높이고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배송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CJ대한통운은 첨단 물류기술을 통해 풀필먼트 서비스를 한층 더 강화한다. 현재 운영중인 곤지암 풀필먼트 센터에 MPS(Multi Purpose System)를 도입해 합포장 작업의 효율성을 높인다. T커머스 주문 데이터를 분석해 상품들을 미리 선반에 준비하고 소비자 주문에 맞춰 여러 종류의 상품을 함께 포장하는 시스템이다. 

CJ대한통운은 향후 인공지능(AI) 딥러닝 기술로 박스들의 면적, 높이, 위치를 인식해 자동으로 들어 옮기는 ‘디팔레타이저(Depalletizer)’를 도입하는 것도 검토 중이다.

CJ대한통운은 앞으로 첨단 물류기술과 시스템, 최첨단 택배 인프라를 결합한 융합형 풀필먼트를 통해 더욱 고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CJ대한통운 신영수 대표(택배/이커머스부문)는 “혁신기술기업으로서 자동화와 AI/빅데이터 기반으로 수준 높은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면서 “시너지를 통해 고객과 함께 성장하고 소비자들에게 기존 경험을 초월하는 새로운 배송경험을 선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