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 하반기 신규임원 인사 단행…총 203명 선임
현대자동차그룹, 하반기 신규임원 인사 단행…총 203명 선임
  • 이진우 기자
  • 승인 2021.12.17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명 중 1명, 40대 성과‧능력위주 인사 발탁…R&D 승진자 비율 37%
현대자동차 임태원 부사장.(사진=현대차)
현대자동차 임태원 부사장.(사진=현대차그룹)

[백세경제=이진우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그룹의 역량을 결집해 대내외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대응하고 미래지속 가능한 사업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2021년 하반기 임원 인사’를 단행했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인사는 신속한 사업 포트폴리오 전환 및 인적 경쟁력 제고를 위한 변화와 혁신의 방향성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17일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이를 위해 △현대차 66명 △기아 21명 △현대모비스 17명 △현대건설 15명 △현대엔지니어링 15명 등 총 203명의 사상 최대 규모의 신규 임원을 선임했다.

특히 신규 임원 승진자 가운데 3명 중 1명은 40대로 성과와 능력을 인정받은 우수 인재에 대한 발탁 인사가 크게 확대됐고, 연구개발(R&D) 부문의 신규 임원 승진자 비율이 37%에 달하는 등 실적위주의 인사가 이뤄졌다.

현대차그룹의 이번 인사는 신규 임원 수를 예년보다 대폭 늘려 차세대 리더 후보군을 육성하는 한편, 변화와 혁신에 대한 메시지 전달을 위한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현대차그룹은 미래 사업 포트폴리오 구체화를 위한 인포테인먼트, ICT, 자율주행 등 주요 핵심 신기술/사업 분야의 경쟁력 강화를 주도할 차세대 리더를 승진 배치했다.

이를 위해 현대차 인포테인먼트 개발센터장/전자 개발센터장 추교웅 전무, 미래성장 기획실장/EV 사업부장 김흥수 전무, 현대디자인센터장 이상엽 전무, 기초선행연구소장/수소연료전지 사업부장 임태원 전무를 각각 부사장에 승진 임명했다. 

또한 ICT 혁신본부장에는 NHN CTO 출신의 진은숙 부사장을 영입/임명했다. 자율주행 사업부장 장웅준 상무와 AIRS 컴퍼니장 김정희 상무는 각각 전무로 승진했다.

추교웅 부사장은 미래 핵심 사업 분야인 전자/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전반을 주도해 왔다. 향후 커넥티드카 대응을 위한 신규 플랫폼 및 통합제어기 개발 등 미래 핵심기술 개발을 지속해서 추진할 예정이다.

김흥수 부사장은 제품 라인업 최적화 및 권역별 상품전략 고도화를 성공적으로 추진해 왔고, 향후 그룹 차원의 미래기술 확보 및 신사업 추진역량 내재화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상엽 부사장은 현대차와 제네시스 디자인을 총괄하며 디자인 경쟁력 강화에 이바지했으며, GV80/GV70 등의 성공적인 출시를 통해 제네시스 브랜드 정체성 확립에도 주도적 역할을 수행했다.

임태원 부사장은 재료 및 수소연료전지 분야 기술 전문가다. 임 부사장은 기초선행연구소장으로서 그룹의 미래 선행기술 개발을 주도해왔다. 최근 수소연료전지 사업부장 겸직을 통해 수소연료전지 사업 총괄 역할도 맡게 된다.

진은숙 부사장은 NHN CTO 출신으로 데이터, 클라우드, IT 서비스 플랫폼 개발 전문가로 정평이 나 있다. NHN 재직 시 기술 부문을 총괄하며 클라우드, 보안솔루션, 협업 플랫폼 등 다수의 신규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했으며, 자회사 NHN Soft 및 NHN EDU CEO를 겸직하며 클라우드 관련 기술·사업·조직도 이끌었다. 향후 현대차의 IT 및 SW 인프라 관련 혁신을 추진하고, 개발자 중심의 조직 문화를 구축하는 데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모셔널 CSO 장웅준 전무는 자율주행 및 ADAS 분야의 리더로서 기술 역량 확보에 높은 성과를 거뒀다. 장 전무는 비즈니스 관점의 넓은 시야와 기술 및 사업에 대한 통찰력을 바탕으로 향후 확대될 자율주행 분야의 고도화에 이바지할 예정이다.

CDO 김정희 전무는 2018년 현대차에 합류한 이후 AI 기술을 적용한 다양한 솔루션 개발 및 적용에 힘써 왔다. 김 전무는 싱가포르 AIR Center 설립 등 글로벌 확장을 통해 등 향후 그룹의 제품 및 서비스에 자체 개발한 AI 기술을 지속해서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현대차그룹은 코로나19 등 높은 시장 불확실성에도 우수한 글로벌 사업실적을 달성한 성과 인재를 승진하고, 제네시스 브랜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외부 영입도 시행했다.

현대차 글로벌사업관리본부장에 김선섭 전무를 부사장으로 승진 임명했다. 김 부사장은 인도권역 본부장을 맡아 코로나19 등 높은 시장 불확실성에도 탄력적 생산 운영을 통해 우수한 사업실적을 달성했다. 

현대차 러시아권역 본부장에는 오익균 전무를 부사장에 승진 임명했다. 오 부사장은 풍부한 해외사업 경험 기반으로 러시아 시장 판매 점유율 확대 및 손익 극대화에 이바지했으며, 모빌리티 신규사업의 성공적 론칭 등 중장기 사업 경쟁력 강화를 추진 중이다.

제네시스 CBO(Chief Brand Officer)로 그레이엄 러셀(Graeme Russell) 상무를 영입 임명했다. 그는 벤틀리(Bentley)와 맥캘란(Macallan) 등 럭셔리 브랜드에서 쌓은 전략 수립 경험 및 마케팅 전문성을 바탕으로, 제네시스 고객 경험 전반에 걸쳐 경쟁력 강화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디자인 경영 담당 피터 슈라이어 사장과 연구개발본부장 알버트 비어만 사장은 일선에서 물러나 각각 담당 분야의 어드바이저 역할을 맡을 예정이다. 슈라이어 사장은 디자인 어드바이저(Design Advisor)를 맡아 그룹의 디자인 철학과 혁신에 공헌해 온 경험을 살려, 우수 디자이너 양성과 대외 홍보 대사 및 협업 지원의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후임 연구개발본부장은 박정국 사장이 맡아 제품 통합개발을 통한 성능 향상 및 전동화, 수소 등 미래기술 개발 가속화를 지속해서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현대차 윤여철 부회장, 이원희 사장, 이광국 사장, 하언태 사장은 각각 고문으로 선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