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시흥시, 주민참여예산제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
경기 시흥시, 주민참여예산제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
  • 조종도 기자
  • 승인 2021.12.24 14:53
  • 호수 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년 연속 영예… 행안부 장관 표창 및 특별교부세 확보

경기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1년 주민참여예산제 우수 지자체 평가’에서 2년 연속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돼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과 특별교부세 9000만원을 확보했다.

행정안전부는 주민의 참여 수준 및 권한, 주민참여예산 기구 구성·운영 실적, 우수시책 및 발전 가능성 등의 주민참여예산 전반에 대해 평가했으며, 시흥시는 기초 자치단체 (종합상) 부문 최우수상을 받았다.

이번 평가에서 시흥시는 ▲온라인 주민참여예산 한마당 개최 등 주민 소통 강화, ▲홈페이지 전면 개편을 통한 원스톱 통합 관리 시스템 구축, ▲유튜브 채널 ‘시흥자치 TV’를 활용한 온라인 시민 교육 등 코로나19 상황 속 운영 내실화에 크게 노력한 점을 인정받았다.

특히 올해는 매년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던 한마당 행사를 온라인에서 그대로 구현했다. 늠내홀과 19개 동 및 시민평가단 총 120여명이 줌(ZOOM)을 통해 실시간 소통하는 방식으로 진행해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시민 참여를 이끌었다. 

또한, 주민자치와 연계하여 주민 대표성을 확보하고 지역특성을 반영한 사업을 발굴하는 데 적극 추진해온 점도 높이 평가받았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주민참여예산제는 지역사회 문제에 대해 주민이 직접 관심을 갖고 참여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지역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 방향으로 재정립돼야 한다”며 “앞으로 주민이 마을의 주인이 되는 주민자치 시대가 도래하는 만큼, 진정한 주민주도형 참여예산제가 실현될 수 있도록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