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 특집] 대한노인회 전국 시·도연합회장 2022년 신년사
[신년 특집] 대한노인회 전국 시·도연합회장 2022년 신년사
  • 박아영 기자
  • 승인 2021.12.31 14:02
  • 호수 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로당 시설기준 마련 등에 역점”

고광선 서울연합회장

서울연합회에서는 지난해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취약계층 어르신들께 사회 각지로부터 후원받은 2억원 상당의 방역물품과 식품 꾸러미 등의 나눔을 통해 지친 마음을 조금이나마 위로하고자 했습니다. 또한 경로당이 안전하고 쾌적한 공간이 되도록 회장님들에게 10만원씩 방역관리수당을 지급했으며, 숙원사업인 연합회 전용회관 건립을 서울시에 요청해 2025년 준공 예정으로 동대문 청량리 제기동 2600평 부지에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2년 새해에는 제가 19대 연합회장 선거 공약으로 말씀드렸던 지역봉사지도원 활동비의 인상과 경로당 무료중식 전면실시, 경로당 시설 기준이 제도적으로 마련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계획한 일 모두가 이루어지길”

문우택 부산연합회장

코로나19로 인해 힘든 한 해를 보냈습니다. 그래도 경로당 어르신들은 백신접종을 하고 방역수칙을 준수하면서 경로당을 부분적으로 이용하거나 노인생활체육대회, 실버예술제, 자원봉사활동 등에 참여하여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변화에 잘 적응하고 계십니다. 코로나19를 슬기롭게 극복해 예전처럼 경로당 문을 활짝 열어 각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취업활동, 사회봉사 등을 활발하게 할 수 있도록 부산의 16개 구·군지회와 2300여개의 경로당 임직원 및 회원들이 함께 노력할 것을 다짐해 봅니다. 2022년에는 코로나19가 종식되어 계획한 일들을 모두 이루시고, 웃음 꽃 넘치는 한 해, 가정에 행복과 건강이 가득한 한 해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새해엔 경로당이 활짝 열리길”

이장기 대구연합회장

2년째 지속되고 있는 코로나가 종식되지 못해 다들 참으로 말할 수 없는 역경과 어려움을 안고 한해를 힘겹게 보냈습니다. 그런 가운데서도 우리 노인들은 고독과 외로움을 슬기롭게 잘 극복해 왔습니다. 특히 코로나의 위험성과 전파력 등을 잘 알고 있는 터라 백신접종에 솔선해 참여하고 사회적 거리두기 등 사회적 방역활동에 앞장섰습니다. 대망의 임인년에는 사회 모든 분야에서 평범한 일상이 회복되고, 경로당과 노인이용시설들이 문을 활짝 열 수 있게 되길 바랍니다. 노인빈곤 탈출을 위한 취업알선과 치매예방 등 경로당프로그램이 확대 보급돼 어르신 모두가 행복한 노후을 보내시길 희망합니다. 건강하고 행복한 임인년이 되시길 기원드립니다.


“5대 중점사업 힘차게 추진”

박용렬 인천연합회장

2021년은 코로나19로 무척이나 힘든 한 해였지만 인천연합회가 창립한지 50주년이 되는 뜻 깊은 해이기도 했습니다. 새해는 50년의 발자취를 되돌아보며 그동안 쌓아온 연합회의 연륜을 토대로 5대 중점 사업을 중심으로 힘차게 도약하는 한 해가 될 것입니다. 

연합회는 2022년 5대 중점사업으로 ▲존경받고 사랑받는 노인회 ▲경로당 활성화 프로그램 확대 ▲노인일자리 확대 ▲회원배가 운동 ▲노인자원봉사 활성화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지독한 코로나19지만 우리 노인들의 지혜와 경륜으로 충분히 헤쳐 나가리라 저는 확신합니다. 우리 모두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사회에 봉사하고 지역사회에 모범적인 알찬 한 해가 되길 기원합니다.


“어르신이 행복한 세상 만들 것”

오병채 광주연합회장

희망찬 임인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광주연합회에서는 지난해 4월 현대적 시설을 갖춘 신축 노인회관을 완공하여 건강증진, 취미여가, 교양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생활을 위해 복지향상과 권익신장은 물론, 적극적인 사회활동 보장을 통해 ‘어르신들이 행복한 세상’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올해는 제9회 전국노인건강대축제 광주 개최, 경로당 활성화, 가상체험관‧유튜브 방송 중점 보급 등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광주시와도 돈독한 파트너십 관계를 유지하여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건설’과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생활 기반조성에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전국게이트볼대회, 성공 개최” 

이철연 대전연합회장

대전연합회는 지난 2년간 코로나사태로 행사, 교육 등을 제대로 하지 못해 못내 아쉬웠지만 이제부터는 종전처럼 활기차게 사업을 펼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19로 개최되지 못한 2020년도 대통령기 전국노인게이트볼대회가 올해 꼭 대전시에서 개최되기를 바라며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으니 많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무엇보다도 올 한해 830여개의 경로당에서 항상 웃음꽃이 피고 즐거운 노년생활을 통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리는 ‘어르신들이 행복한 대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정부·지자체와 노인회 간 가교역할을 해온 ‘백세시대’ 신문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코로나 종식, 활기 되찾길 기대”

박승열 울산연합회장 

반갑습니다. 울산연합회장 박승열입니다. 어느덧 2022년 범띠 새해가 밝았습니다. 시·도연합회장님을 비롯해 지회장님 그리고 회원님들, 올해도 만수무강하시고 소망하시는 일 꼭 이루시길 기원합니다. 그동안 전 세계가 코로나19 전염병의 대확산으로 일상생활이 마비되고 모두가 고통 속에서 힘든 나날을 보내왔습니다만, 올해는 반드시 코로나가 종식되어 모두가 밝게 활짝 웃는 한 해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 간절합니다. 우리 모두 끝까지 방역수칙을 잘 준수해서, 닫혔던 전국의 경로당이 다시 열리고, 대한노인회가 활기찬 예전 모습을 되찾아 더욱 발전하는 한 해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감사합니다.


“언택트 시대에 맞춰 사업 추진”

이종한 경기연합회장

임인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코로나19가 물러가고 노인들이 마음 편히 살 수 있는 한 해가 되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국난극복과 경제발전의 주역인 우리 세대가 무수한 고난을 이겨냈듯이 코로나 방역수칙을 스스로 지켜 난관을 극복하는데 솔선하시길 바랍니다. 2022년도 경기연합회에서는 내실을 다지는 해로 삼아 노인회 50년사를 발간하고 직원복지 향상과 경로당 컨설턴트 및 서포터즈 사업, 1사1경로당 사업 등 모든 사업을 언택트 시대에 맞게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새해에는 무엇보다 코로나를 조심하는 길이 첫 번째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임인년 새해 모두 건강하시고 가정에 평안과 행운이 함께 하시길 기원드립니다.


“건강한 노년의 삶 지원에 앞장”

이건실 강원연합회장

임인년 호랑이해를 맞이하여 더욱 번창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강원연합회는 새해에 ‘노인이 존경받는 행복한 강원도’를 구현하기 위해 즐거우면서도 노인다운 위상을 정립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할 계획입니다. 노인들이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의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방역 활동에 앞장서겠습니다. 노인이라고 뒷전에만 물러나 있지 않고 어려움 극복에 적극 동참하여 국력을 키워나가는 밑거름이 되도록 33만 강원도 노인 회원들과 함께 노력할 것입니다. 즐겁고 평안한 새해가 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아울러 ‘백세시대’ 신문이 노인들의 정론지로 안착될 수 있도록 다함께 노력합시다.


“존경받고 품격 있는 노인회로”

이명식 충북연합회장

전국의 어르신 여러분! 새해 소망하시는 일마다 큰 성취를 이루시고 가정에도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대한노인회가 국민으로부터 존경 받는 단체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우리 스스로 개혁의 주체라는 자세로 끊임없는 발전을 계속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충북연합회는 존경받는 노인상 구현을 위해 정부와 지자체가 시행하는 각종 노인복지 사업들을 충실히 수행하여 ‘노인이 행복한 나라’를 만드는데 기여하고, 노인회 발전을 위해 회원들은 긍지와 자부심을 갖고 모든 역량을 발휘할 것입니다. ‘백세시대’ 신문은 노인 전문매체로서의 중대한 역할을 다해 주시고 노인회 발전의 올바른 대안과 방향을 제시하며 더욱 발전하길 바랍니다.


“호랑이 기운 받아 열심히 뛸 것”

전대규 충남연합회장

2021년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충남 40만 어르신들은 단합된 힘으로 잘 극복했습니다. 노인건강증진을 위한 각종 경기대회, 경로당활성화 사업을 위한 각종 프로그램 지원, 아름다운 모습 담기 지원, 노인취업 목표 달성, 노인자원봉사활동 등을 차질없이 진행했습니다. 2022년 새해에도 조직역량 강화를 위한 제도적 보완을 적극 추진하고 ▶노인 건강증진을 위한 각종사업 ▶노인지도자대학 운영 ▶노인자원봉사 활성화 ▶노인일자리 사업 확대 등 노인복지와 권익 신장을 위해 열심히 뛰겠습니다. 호랑이의 기운을 받아 행복한 새해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존경받는 어르신으로서 건강하시고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내 삶을 가꿔나가는 어른 되자”

김두봉 전북연합회장

새해에 대한노인회의 무궁한 발전과 회원님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날들이 이어지기를 소망합니다. 우리나라의 급속한 고령화는 새로운 사회문제가 아님을 모두가 알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 노인들도 적극 나서서 우리의 문제로 인식하고 대응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정부에서는 노인일자리와 젊은 세대의 내실있는 일자리를 확대할 수 있는 정책을 만들고 민간분야에서도 일자리 창출을 촉진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해야 합니다. 부양받는 노인에서 탈피해 내 삶을 적극적으로 가꿔나가는 모습과 젊은 세대와 융합하는 모습은 대한민국의 성장 동력이 될 것입니다. ‘백세시대’ 신문은 예리하고 날카로운 국민의 눈과 귀가 되어 언론의 역할을 다하는데 온 힘을 쏟을 수 있는 한해가 되기를 바랍니다.


“경로당 활성화에 최선 다할 것”

배기술 전남연합회장

지난해 코로나19 위기 상황에서도 전남연합회 44만 회원들은 경로당 폐쇄를 통한 고통을 감내하면서 철저한 개인 위생관리와 방역수칙 준수로 코로나19 방어에 선두 역할을 해왔습니다. 특히 가치 있는 삶을 위해 웰다잉 심리상담사 양성과정 교육을 실시하여 전국 최초로 웰다잉2급 상담사와 웰다잉1급 상담사를 배출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와 같은 경험을 토대로 2022년 임인년에는 비대면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 노인지도자대학 교육과 웰다잉 심리상담사 교육을 더욱 철저히 실시할 계획입니다. 새해에도 노인일자리를 더욱 확대하여 ‘활기찬 노인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고, 전남 노인의 평안과 복지증진을 위하여 힘차게 뛰겠습니다. 


“‘노인이 행복한 세상’ 선봉되자”

양재경 경북연합회장

평화롭고 안정된 대한민국의 융성과 대한민국 850만 경로회원님들의 강녕을 기원합니다. 경북연합회에서는 경북도와 돈독한 협력 하에 경로당 행복도우미사업 등 다양한 사업에 회원들이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연합회는 소외됨이 없는 노인복지 증진과 회원들의 권익 향상을 위한 일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는 사회의 일원으로서 그동안의 경험과 지혜를 바탕으로 올바른 가치관을 심어줄 수 있도록 모범적인 삶과 지역사회 봉사 활동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지도자적인 역할을 다하여야 합니다. 그동안 우리 대한노인회의 대변지로서의 역할을 다해 온 ‘백세시대 신문’에 대해 노인지도자의 한 사람으로 심심한 감사를 표하며, 무궁한 성장과 발전을 기원합니다.


“새해 모든 사업 정상화 되기를”

신희범 경남연합회장

새해에는 늘 건강하시고 만복이 깃드시길 기원합니다. 지난해 힘든 시기에 도와주신 여러분께 머리 숙여 감사드리며 올해에도 변함없는 지도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새해에는 더욱더 어르신들의 복지증진과 권익신장을 위해 노력할 것을 다짐합니다. 올바른 복지는 돌봄만이 최선이 아니라 노인들의 자존심이 손상되지 않는 적절한 서비스 제공으로 더불어 사는 세상을 만드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지난해에는 코로나19로 인해 계획했던 사업을 거의 못하고 연찬회 등 일부만 추진하였으나 올해에는 정상적인 사업이 추진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그동안 노인복지 홍보와 정보제공에 다각적인 노력을 아끼지 않는 ‘백세시대’신문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지역사회에 나눔문화 확산을”

강인종 제주연합회장

존경하는 노인지도자 및 회원여러분! 꿈과 희망이 충만한 새해가 밝았습니다. 그동안 나눔과 배려, 봉사와 희생의 정신으로 쉼 없이 달려온 회원님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제주연합회는 노인들의 의식 변화와 사회의 어르신으로서 맡은 바 소임을 다할 수 있도록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에는 노인들의 가치 확립, 권익과 복지증진을 위해 경로당을 노인복지의 중심이 되도록 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그리고 노인일자리 발굴과 취업을 통해 경제적 어려움을 해소하도록 지원하는 한편 노인자원봉사클럽 운영을 다양화하여 봉사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 나눔과 배려문화를 확산시키는데도 열정을 갖고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