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지회 자랑 161 ] 대한노인회 인천서구지회 “블로그에 회원 글·사진 올려…디지털사회에 앞장”
[우리 지회 자랑 161 ] 대한노인회 인천서구지회 “블로그에 회원 글·사진 올려…디지털사회에 앞장”
  • 오현주 기자
  • 승인 2022.01.17 13:53
  • 호수 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로당 회장 수당 지급·노후비품교체 및 식탁지원 등 복지 실현 

양재편 지회장 “노인복지·건강증진에 도움 주는 구청장께 감사”

양재편 인천서구지회장
양재편 인천서구지회장

[백세시대=오현주기자] 대한노인회 인천서구지회 어르신들의 노인복지에 대한 만족도는 어느 지회보다 높다. 경로당 회장들이 2021년 1월부터 ‘지역봉사지도원’으로 위촉돼 그에 대한 수당(월 5만원)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경로당 회장 수당에 관련한 일화가 흥미롭다. 2017년 3월 당시 지회장 선거에 후보로 나선 양 지회장은 이 수당 지급을 약속하지 않았다. 상대 후보가 수당 지급을 들고 나오자 지회장 측의 선거참모들이 “우리는 그보다 많은 수당 지급을 약속하자”고 했다. 그러자 양 지회장은 “내가 임기 동안 확실하게 지키지 못할 약속은 하지 않는다”라며 거부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임기 내에 이를 실현하자 회원들이 양 지회장의 리더십에 더 큰 신뢰감을 갖게 됐다는 얘기다.

양 지회장은 경로당 회장에 대한 처우개선이 이 정도로 그쳐서는 안 되고 통장 수준은 돼야 한다는 견해를 갖고 있다.

경로당의 노후비품 지원이 잘 이뤄지고, 경로당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화재, 풍수해, 낙상사고 등에 대한 보험처리도 회원들이 안심하며 경로당을 이용하는 배경 중 하나이다. 

인천서구지회에서만 볼 수 있는 남다른 복지가 있다. 경로당애로사항청취위원회가 그것이다. 지회의 수석부지회장, 경로당 회장 2명, 지회 경로부장 등 4명이 한 팀이 돼 하루 4~5곳의 경로당을 방문해 비품 현황을 조사하고 현안을 듣는다. 

2017년 에어컨이 노후된 경로당 79개소에 에어컨(9000만원)을 지원하면서 시작한 이 경로당환경개선사업은 2018년부터 매년 5000만원의 예산을 책정해 TV, 냉장고, 소파 등 생활비품을 보급해오고 있다.  

김동현 지회 사무국장은 “경로당이 집보다 따듯하고 시원한 휴식 공간이어야 한다는 지회장님의 신조에 따라 경로당환경개선에 역점을 둔 사업”이라며 “이로 인해 어르신들의 행복지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지회는 또 경로당 식사문화 개선을 위해 연간 약4500만원씩 3년에 걸쳐 식탁과 의자를 지원하기로 하고 해마다 4인용 식탁 60여개 세트를 40여개 경로당에 보급 중이다.

2021년 경로당 회장들에 대한 지역봉사지도원 위촉식에서 양재편 인천 서구지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1년 경로당 회장들에 대한 지역봉사지도원 위촉식에서 양재편 인천 서구지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인천서구지회에는 14개 지역회(분회), 241개 경로당, 회원 8120명이 있다. 양재편 지회장은 교사 출신으로 평생 사회봉사에 헌신했다. 인천서구지회 검단분회장, 수석부지회장을 거쳐 2014년 4월에 취임했다. 국민포장(2016년)을 수상했다.

인천서구지회는 디지털사회에도 잘 적응하고 있다. 2017년부터 인터넷 블로그를 통해 지회의 공지사항과 각종 소식을 회원들에게 전하고 있는 것. 회원들이 글과 사진을 부지런히 올리는 등 블로그가 활성화 됐다. 1월 현재, 게시물이 2600여건, 구독자 290명, 조회 수가 무려 18만회에 달한다. 

한 예로 나영자 검단힐스테이트3차아파트경로당 회장이 서구FM방송에서 서구 법정동 이름의 유래를 소개했다는 블로그 글은 많은 조회 수를 기록하기도 했다.

한 경로당 어르신은 “검단동의 ‘검단’이 ‘검은색 갯벌이 노을이 질 때면 붉은 빛을 띠는 동네’라는 의미를 지회 블로그를 통해 처음 알았다”고 말했다.

지회는 인터넷에 익숙하지 않은 회원들을 위해 블로그의 글들을 경로당 회장의 스마트폰 카카오톡으로 링크해 공유하도록 했다.

양재편 인천서구지회장은 “어르신들의 스마트폰 사용이 늘면서 경로당에도 와이파이의 필요성이 높아져 전 경로당에 와이파이를 보급했다”며 “이처럼 어르신 복지와 건강 증진에 세밀하게 배려하고 지원해주시는 서구청장께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오현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