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플레이어’ 설치하면 TV로도 넷플릭스 시청
‘미디어 플레이어’ 설치하면 TV로도 넷플릭스 시청
  • 배성호 기자
  • 승인 2022.01.24 13:57
  • 호수 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OTT서비스 즐기기 [1] 스마트폰‧PC‧TV 등 기기별 시청 방법

스마트폰‧태블릿에서는 ‘구글플레이’에 접속해 ‘웨이브’ 등 검색해 설치

PC에서는 홈페이지 접속해 시청… 스마트TV는 스마트폰과 사용법 같아

[백세시대=배성호기자] “‘오징어 게임’이 그렇게 재미있다는데 보는 방법을 몰라서 아직 못 봤어요.”

강원 춘천에 거주하는 오향림(67) 씨는 OTT 서비스를 사용할 줄 몰라 지난해 세계를 떠들썩하게 했던 ‘오징어 게임’을 시청하지 못하고 있다. 딸이 넷플릭스 아이디를 공유해주고 설명도 해줬지만 막상 해보려니 잘 되지 않아 포기했던 것이다. 

오 씨의 사례처럼 여전히 어르신들 상당수가 OTT 사용법을 몰라 시청을 시도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다. 본지에서는 OTT 시청을 위해 필요한 것, 넷플릭스, 웨이브 등 주요 서비스 가입 및 이용 방법 등을 소개한다.

OTT는 TV뿐 아니라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다양한 기기에서 즐길 수 있다. 다만 기기별로 시청 방법이 다르고 스마트TV가 아닌 경우 HDMI 단자에 연결하면 OTT 서비스를 시청할 수 있게 연결해주는 ‘크롬캐스트’ 같은 장치를 별도 구매해야 한다.  

◇국내외 대표 OTT 서비스

현재 우리나라에는 ‘웨이브’(wavve), ‘티빙’(tving)’ 등 국내기업과 ‘넷플릭스’(netflix), ‘디즈니 플러스’(disney+) 등 외국 OTT 서비스가 각자의 장점을 내세워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웨이브와 티빙은 지상파 3사와 종편 등 TV 채널을 시청할 수 있다. 또한 월정액만 내면 추가 요금없이 무제한으로 다시보기도 가능하다. 이와 함께 추가 요금 없이 볼 수 있는 다양한 영화를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한다. 본방송을 놓쳐 재방송을 기다리는 어르신들이 선택하면 좋다. 

넷플릭스는 전 세계 각국에서 제작한 드라마 및 영화를 무제한으로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막대한 자본력을 앞세운 대작들이 많고 ‘오징어 게임’, ‘지옥’ 같은 국산 화제작도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돼 젊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다. 비교적 최근 서비스를 시작한 ‘디즈니 플러스’는 미키마우스, 도널드덕 등 아이들이 좋아하는 애니매이션이 많아 황혼 육아를 하는 어르신들에게 좋은 선택지다.

◇스마트폰 및 태블릿 PC 

스마트폰(태블릿 PC도 방법 동일)에서 앞서 설명한 OTT를 즐기기 위해선 어플만 내려받아 설치하면 된다. 먼저 ‘구글플레이’(아이폰의 경우 ‘앱스토어’) 앱을 눌러 접속한다. 상단 왼쪽에 돋보기 버튼을 눌러 원하는 OTT를 검색한다. 만약 ‘웨이브’를 이용하고 싶다면 ‘웨이브’ 혹은 ‘wavve’를 검색해 다운받으면 된다. 

◇PC 

PC에서 시청을 위해서는 해당 홈페이지에 접속해야 한다. 컴퓨터에서 ‘익스플로어’, ‘크롬’ 등 웹 브라우저를 클릭해 네이버, 다음 등 포털사이트에 접속한 후 검색창에 ‘웨이브’(혹은 wavve)를 입력한다 이후 가장 상단에 노출되는 사이트를 클릭해 이동하면 된다. 또는 웹 브라우저를 클릭한 후 상단 ‘주소창’에 해당 홈페이지(웨이브의 경우 ‘wavve.com’) 주소를 입력해 접속해도 된다.

◇스마트TV

스마트폰과 PC와 달리 TV에서 OTT를 시청하는 방법은 다소 까다롭다. 우선 자신의 TV가 일반TV인지 스마트TV인지 확인해야 한다. 비교적 최근 TV를 교체했다면 스마트TV(무선인터넷 필요)일 가능성이 높다. 삼성과 LG 스마트TV라면 ‘집 모양’의 홈버튼을 누른 뒤 ‘앱 목록’에서 ‘넷플릭스’, ‘웨이브’ 등을 선택해 접속하면 된다. 만약 원하는 서비스가 보이지 않는다면 옆으로 이동해 ‘앱스(apps)’를 선택한 후 앱을 검색해 설치하면 된다.  

◇일반TV로 이용하기

일반TV라도 HDMI 단자가 있고 무선인터넷이 된다면 ‘크롬캐스트’, ‘미스틱’ 등 미디어 플레이어를 구매‧설치해 시청할 수 있다. 

인터넷을 통해 주로 판매되기 때문에 온라인 구매가 어렵다면 자녀 또는 지인의 도움을 받아서 원하는 제품을 구입한 후 HDMI 단자에 연결하면 된다. 

사용법은 제품마다 다른데 가장 많이 사용하는 ‘크롬캐스트’의 경우 먼저 HDMI 단자에 크롬캐스트 제품을 설치한다. 이후 스마트폰으로 ‘구글플레이’에 접속해 ‘구글 홈’을 내려받는다. 이후 구글홈에서 지시하는 대로 진행하면 마무리 된다. 이후 원하는 OTT 서비스를 추가로 설치하면 된다.    

배성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