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에서 보톡스를?… 이갈이·턱관절 치료에 사용
치과에서 보톡스를?… 이갈이·턱관절 치료에 사용
  • 배지영 기자
  • 승인 2022.01.24 14:03
  • 호수 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에서 사용하는 보톡스 치료법
치과에서는 이갈이, 이 악물기와 같은 의식적으로 고치기 어려운 습관을 치료하기 위해 보톡스를 이용하며, 턱관절 장애 환자 중 근육성이 원인인 경우에도 보톡스가 효과적이다. 사진은 턱 부위에 보톡스를 주사하고 있는 환자의 모습.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치과에서는 이갈이, 이 악물기와 같은 의식적으로 고치기 어려운 습관을 치료하기 위해 보톡스를 이용하며, 턱관절 장애 환자 중 근육성이 원인인 경우에도 보톡스가 효과적이다. 사진은 턱 부위에 보톡스를 주사하고 있는 환자의 모습.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임플란트 나사가 자주 풀릴 때에 사용… 두통·사각턱 치료에도 도움

주사 후 3개월차에 효과 가장 좋아… 시술 후 문지르거나 목욕 피해야

[백세시대=배지영기자] 주름을 펴는 기능부터 통증 조절까지 매우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보톡스’를 모르는 사람은 이제 거의 없을 것이다. 보톡스는 보툴리늄 독소가 주성분인 주사약의 상품명으로, 보튤리늄이라는 세균에서 신경독소를 정제해 인체에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조된 약품이다. 보통 근육을 마비시켜 주름을 개선시키는 목적을 가진다. 

이 같은 보톡스는 치과에서도 다양하게 쓰이지만 이 사실을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홍성옥 강동경희대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 교수의 도움말로 ‘치과 보톡스 치료법’에 대해 알아본다.

◇보톡스는 위험할까?

보통 치사량을 나타낼 때는 ‘반수 치사량’이란 용어를 사용한다. 이는 실험동물에 어떠한 물질을 투여했을 때 그 실험대상의 절반(50%)이 죽음에 이르게 되는 양을 의미한다. 반수 치사량이 낮을수록 적은 양으로 죽일 수 있다는 의미이다. 

아이러니하게도 우리가 쓰는 보톡스는 현존하는 약 중 ‘반수 치사량’이 낮은 가장 강한 독소이다. 이에 보톡스는 미용이나 질병 치료를 목적으로 사용할 땐 독성을 없애기 위해 원액을 수억 분의 1로 희석해서 사용한다. 약과 독은 종잇장 차이란 말이 실감나는 대목이다.

보통 주사로 보톡스를 맞는데, 100유닛(1cc)의 보톡스 28병을 한 번에 맞으면 사망할 수 있다. 하지만 병원에서 이렇게 많은 양을 맞을 일이 없고, FDA(미국 식품의약국)가 조사하고 발표한 연구에도 의사의 철저한 감독‧관리 아래 맞았을 때 보톡스는 매우 안전한 편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보톡스는 어디에 사용하나?

보톡스는 얼굴 전반에 걸쳐 △주름 개선 △틱과 같은 불수의적 근육의 움직임 조절 △비대해진 근육의 크기 축소 △두통, 근육통, 신경통 완화 등을 위해 사용한다. 

보통 주름을 펴기 위해서는 보톡스를 이마, 미간, 눈가, 콧등, 입술, 입꼬리 등에 맞는다. 깊게 파인 근육을 펴주지는 못하지만 얕은 주름이나 움직일 때 생기는 표정 주름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다. 

또한 근육의 움직임이 너무 많아 비대해지고 울퉁불퉁해진 턱 끝이나 관자놀이, 사각턱 치료에 사용하며 비대칭적인 미소를 해결할 수 있다. 침이 과하게 나오는 경우에도 보톡스가 도움이 된다.

◇치과에서의 보톡스 사용

치과에서는 이갈이, 이 악물기와 같은 의식적으로 고치기 어려운 습관을 치료하기 위해 보톡스를 이용한다. 보톡스를 통해 근육의 힘을 풀어주면 효과를 얻을 수 있어서다. 

보철물의 파절이나 임플란트 나사가 자꾸 풀리는 경우에도 보톡스가 도움이 된다. 특히, 턱관절 장애 환자 중 근육이 원인인 경우, 보톡스가 효과적이다. 

턱관절은 머리뼈와 아래턱뼈가 만나는 귀 앞부위에 있는 관절로, 턱 운동을 할 때 지렛대 역할을 하며 귀 앞부분에 좌우 한 쌍이 있다. 이 턱관절과 주변 근육에 이상이 생기는 것을 턱관절 장애라고 한다. 턱관절 장애가 있는 사람의 다수는 씹는 힘이 강해서 교근이 발달하는데 마른오징어나 육포, 깍두기 등 딱딱한 음식을 즐겨 먹는 것 등이 원인이다. 

만약 턱관절 장애 중 근육적인 문제가 있을 때에는 측두근과 교근, 즉 관자놀이와 사각턱에 보톡스를 주사하면 임상적인 효과가 좋다. 그러나 근육의 문제가 아니고 턱관절 자체에 염증이나 퇴행성 변화가 있는 경우에는 꼭 치과의사와 상담 후 치료를 진행하는 게 중요하다.

◇보톡스, 얼마나 유지되나?

보톡스 시술 전 환자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것은 ‘효과가 얼마나 유지되는가’이다. 

치과에서의 보톡스 치료는 얼굴에 맞는 보톡스 치료와 다르다. 보통의 보톡스 치료는 24시간에서 72시간 이후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하고 1~2주 지나면 최대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하지만 턱처럼 근육의 부피가 큰 부위는 근육을 줄이는 데 시간이 더 오래 걸려서 3개월 차에 효과가 가장 좋게 나타나고 6개월이 지나면서 효과가 떨어지지만 완전히 없어지지는 않는다. 

단, 처음 맞고 나서 효과가 다 사라지기 전에 추가로 맞으면 처음 맞았을 때보다 더 오랫동안 효과가 지속된다. 3회 이상 연속으로 맞으면 약하지만 예전 상태로 돌아가지 않을 만큼의 효과가 남는다고 알려져 있다.

◇보톡스 전·후 주의사항

우선 보톡스 시술은 한 병원에서 꾸준히 받는 것이 좋다. 한 병원에서 계속 맞으면 의사가 시술 점을 기록해 놓기 때문에 그 점에 다시 정확히 시술할 수 있어서다. 의사가 보톡스를 놓은 지점을 잘 기록하고 그 결과를 평가해 놓았다면 이후에도 동일한 결과가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 

보톡스는 3개월에 한 번씩 맞을 것을 권한다. 그런데 모든 약이 그렇듯 보톡스가 흡수가 잘돼 효과가 좋은 사람이 있는가 하면, 흡수가 잘 안 돼 효과가 덜한 사람도 있다. 따라서 보톡스 효과가 지속하는 기간인 3개월을 기준으로 가감해 보면 된다. 

보톡스 시술 일주일 전에는 금주를 해야 한다. 그래야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아 시술 후 회복이 빠르다. 또한 아스피린 등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제 복용을 중지해야 시술 후 출혈이나 멍을 줄일 수 있다. 

시술 후에는 다른 부위로 보톡스가 퍼지는 것을 막기 위해 24시간 동안 문지르는 것을 자제하고, 시술 후 하루 이상 사우나, 목욕이나 운동을 피해야 한다.

배지영 기자 jybae@100ss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