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 속에서 읽는 즐거움… “숲 향기 맡으며 독서해요!”
자연 속에서 읽는 즐거움… “숲 향기 맡으며 독서해요!”
  • 배지영 기자
  • 승인 2022.03.07 13:29
  • 호수 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의 숲속 도서관들

온돌 구조의 서울 ‘삼청공원 숲속도서관’ … 나무에 둘러싸인 당진 ‘삼선산수목원 도서관’

시가 읊어지는 전주 ‘학산 숲속시집도서관’ … 건물이 독특한 홍천 ‘무궁화수목원 도서관’

[백세시대=배지영기자] 산책하기 좋은 계절인 봄이 다가왔다. 이럴 때 공원이나 숲속 산책로를 걷다 보면 의외로 가까운 곳에서 숲속도서관을 만날 수 있다. 

숲속도서관은 기존 시설물을 최대한 활용하거나, 도서관 주변 자연을 가능하면 훼손하지 않고, 공원이나 산책로의 이용을 활성화해 지역 주민 생활에 문화적 즐거움을 더해주고 있다. 숲속도서관에서 마음을 위로하는 책을 빌려 상쾌한 숲 향기를 맡으며 독서하는 특별한 경험을 놓치지 말자.

서울 삼청공원 숲속도서관

◇삼청공원 숲속도서관

삼청동 카페골목을 지나면 그윽한 커피 향이 흘러나오는 카페를 비롯해 레스토랑, 갤러리, 공방, 박물관 등이 즐비하다. 이 골목의 끝자락에 다다르면 어느새 인적이 드문드문해지고 숲 냄새가 나기 시작하는데, 바로 삼청공원이 가까워진 것이다.

공원 입구에서 멀지 않은 곳에 자리 잡은 삼청공원 숲속도서관은 지난 2013년 종로구청이 ‘작은 도서관’ 사업의 일환으로 세운 13번째 도서관이다. 음료나 간단한 요깃거리를 팔던 매점을 철거하고, 생태도서관 개념의 숲속도서관을 열었다.

숲속도서관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친환경적인 나무를 사용해 도서관 안에서도 숲 향기가 나는 느낌을 줬다. 또한 온돌 구조로 공간을 내어 자신의 방에서 책을 보는 듯한 느낌을 살렸다. 심지어 창문턱을 넓게 만들어 창가에 앉아 책을 볼 수 있도록 했다.

보유하고 있는 책들도 오래된 책보다는 새로 출간된 신간 도서의 비중이 높으며, 소소하고 재미있는 참여 수업도 운영하고 있다. 100% 지역민들의 참여로 이뤄진다고 하니, 방문할 때 미리 체크해 보는 것이 좋다.

▶주소= 서울시 종로구 북촌로 134-3

▶운영시간= 10:00~18:00(매주 월요일, 명절 연휴 휴무) ▶문의= 02-734-3900


당진 삼선산수목원 숲속도서관
당진 삼선산수목원 숲속도서관

◇당진 삼선산수목원 숲속도서관

충남 당진의 삼선산수목원은 23만 본에 달하는 수목과 야생화 등 자생식물이 가득한 수목원으로, 산책로를 훌륭하게 조성한 곳이다. 이곳 안에도 숲속도서관이 있는데 나무와 꽃에 둘러싸여 있어 이색적이라 할 수 있다. 

삼선산수목원 숲속도서관은 건물의 구조가 독특하다. 건물 외부의 옹벽을 내부로 끌어들여 책장을 만들고, 건물 전면에 담을 설치해 길을 만들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독특한 구조 덕에 지난해 대한민국 공공건축상에서 최우수상까지 받았다.

도서관 내부에서는 커다란 유리창을 통해 수목원의 나무와 바람을 느끼며 책을 볼 수 있고, 도서관 내에서 커피나 차를 마시며 여유를 즐길 수도 있다.

더불어 수목원과 연계한 숲 체험 프로그램과 방문자 모두에게 꽃씨를 나눠주는 씨앗도서관, 가족과 함께하는 북 아트, 토피어리 만들기, 책 읽는 할머니와 함께하는 그림책 놀이 등 소규모 독서문화행사를 진행하기도 한다.

▶주소= 충남 당진시 고대면 삼선산수목원길 79 ▶운영시간= 09:00 ~18:00(매주 월요일, 법정공휴일 휴무) ▶문의= 041-360-6871


전주 학산 숲속 시집도서관
전주 학산 숲속 시집도서관

◇전주 학산 숲속 시집도서관

학산 숲속 시집도서관은 평화동 맏내제와 학산이 어우러진 공간에서 시민들이 독서를 하며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시 특화도서관이다. ‘책 여행 도시’ 전주로의 기반을 구축하고 시민들의 문화 향유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는 취지로 지난해 4월 조성됐다.

김용택 시인, 안도현 시인 등 우리나라 대표 시인들의 저자 친필 사인 시집을 비롯해 세계 각국의 외국어 원서 시집과 문학전문 출판사의 시인선 전집이 사이좋게 몸을 맞대고 있다.

더불어 사랑과 이별, 인생 등 주제별 코너를 마련해 그날그날 끌리는 대로 골라 읽는 재미도 있다. 3단 복층 구조로 조성해 아늑한 분위기를 더했으며, 시를 어렵고 낯설게만 여기던 시민들도 이곳에서라면 편안한 자세로 앉아 느긋하게 즐길 수 있다. 

▶주소= 전주시 완산구 평화동 2가 산81 ▶운영시간= 09:00~18:00(매주 월요일, 법정공휴일 휴무) ▶문의= 063-714-3525


홍천 무궁화숲속도서관
홍천 무궁화숲속도서관

◇홍천 무궁화수목원 숲속도서관

홍천군은 지난해 10월 국내 최초 무궁화 테마로 조성한 홍천무궁화수목원에 ‘숲속도서관’을 건립했다. 무궁화수목원은 기상이변 등 날씨의 영향으로 체험활동 수업을 진행하지 못하는 사례가 빈번했다.

이에 동절기나 악천후에도 방문객이 머물 수 있는 실내 공간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지속적으로 제기됐고, 지상 3층, 연면적 779㎡ 규모의 숲속도서관을 건립했다.

숲속도서관 1층에는 소매점과 중앙 휴게계단 밑 휴게 공간, 다목적실로 구성됐으며, 2층은 어린이 체험 공간과 중앙 휴게계단, 소회의와 간단한 전시가 가능한 다목적실 등이 있다. 3층에는 휴식과 세미나, 공연 등이 가능한 다목적실, 작은 도서관, 옥상 전망대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3층 다목적 공간은 실내공연, 세미나, 쉼 등이 가능하며, 전면 폴딩도어 설치로 사계절 변화와 야외 경관을 조망할 수 있도록 폭 2m의 전망 테라스를 설치해 방문객에게 인기 있는 열린 공간이 되고 있다. 

▶주소= 강원도 홍천군 북방면 영서로 2937-12 ▶운영시간= 09:00 ~18:00(매주 월요일, 법정공휴일 휴무) ▶문의=  033-430-2777

    배지영 기자 jybae@100ss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