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들이의 계절… ‘발 통증’과 ‘붓기’ 충분히 풀어줘야
나들이의 계절… ‘발 통증’과 ‘붓기’ 충분히 풀어줘야
  • 배지영 기자
  • 승인 2022.03.28 13:23
  • 호수 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 질환의 증상과 예방법
그림=게티이미지뱅크

발목 삐끗해 생기는 ‘발목 염좌’, 초기에 인대 고정 안하면 재발되기 쉬워

발바닥 통증 나타나는 ‘족저근막염’ … 오래 걸으면 ‘아킬레스 건염’ 생겨

[백세시대=배지영기자] 봄은 나들이의 계절이다. 한낮 기온이 10도를 넘는 요즘, 평년보다 따뜻한 봄 날씨를 예고하며, 봄꽃 소식들도 빠르게 올라오고 있다. 

이처럼 각종 야외 활동도 늘어나는 시기에 봄나들이나 운동이 자칫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계절 변화에 적응하도록 만들어진 우리 몸은 갑자기 무리해서 움직이면 고장 신호를 보내기 때문이다. 

특히 평소보다 걷는 시간이 늘어나 발 통증이 생긴 경우 발을 편히 쉬어주면 통증이 자연스럽게 완화되지만,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심한 통증은 물론 주변 조직으로까지 이상이 생길 수 있다. 이에 건강한 야외활동을 위한 발 통증 질환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걷다가 삐끗하는 ‘발목 염좌’

봄나들이로 유명한 산이나 명소에 인파가 몰릴 때 조심해야 하는 것은 발목을 삐끗하거나 접질려서 발생하는 ‘발목 염좌’다. 특히 불규칙한 지면을 걷다 보면 발목이 안쪽으로 쉽게 꺾이는 데다 바깥쪽 발목을 지지해 주는 인대가 비교적 약하기 때문에 외측 인대 손상이 가장 흔하다.

이땐 발목의 바깥 부위가 붓고, 멍이 드는 증상이 나타나며 간혹 출혈도 보인다. 문제는 재발성 발목 염좌이다. 이는 급성으로 생긴 발목 염좌를 치료하고 나서도 자주 발목이 삐는 상태를 말한다. 

박유정 목동힘찬병원 족부클리닉 원장은 “발목 염좌가 자주 반복되면 인대 자체가 제 역할을 못하고 늘어나 있는 경우가 많다”며 “그러면 발목이 불안정하게 덜렁거리는 느낌이 들고 발목이 불안하니까 계속 발목을 다치게 된다”고 말했다.

박 원장은 “발목이 불안하고 자주 삐면 발목 연골이 손상되는 경우도 있다”며 “심지어 어느 한쪽 관절만 닳으면 발목 관절염이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발목의 인대는 손상이 돼도 저절로 치유되는 특징이 있다. 이에 처음 발목을 다친 후 붓고 아플 때에는 발목 불안증으로 넘어가지 않도록 일정 기간 발목을 고정해주는 것이 좋다. 더불어 냉찜질을 하거나 잘 때 발목을 심장 위치보다 높이 올려서 붓기를 잘 빼주면 인대가 늘어난 채로 붙지 않고 원래 길이대로 치유될 수 있다. 

하지만 발목 염좌로 인해 늘어난 인대가 초기에 고정이 잘 안 된 상태에서 그대로 붙으면 발목이 불안정해져 반복적으로 발목이 삐면서 더 큰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발목 불안증으로 넘어간 이후에는 보존적인 치료인 보호대 등으로 일정 기간 고정을 해주고, 발목을 튼튼하게 하기 위해 발목 주위에 있는 근육을 강화시키는 운동을 하면서 3개월 정도까지 상태를 지켜봐야 한다. 

이 같은 치료 후에도 계속 발목이 불안정하고, 증상이 있어 생활이 불편하다면 늘어난 인대를 줄여서 회복시키는 수술을 고려해야 한다.

​◇발걸음 뗄 때마다 찌릿한 ‘족저근막염’

발목 염좌만큼이나 흔한 발바닥 통증은 병명은 낯설지만 꽤 많은 사람들이 경험하는 ‘족저근막염’이다. 발뒤꿈치 뼈부터 발가락까지 이어지는 섬유띠를 족저근막이라고 하는데, 이 근육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급격한 체중 증가나 여성 호르몬의 변화로 발바닥의 지방층이 얇아지는 것이 족저근막염의 원인이다. 특히 발바닥에 전해지는 충격을 스프링처럼 흡수하는 역할을 하는 족저근막에 충격 흡수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통증이 나타나는데, 보통 발바닥에 하중이 지속적으로 실리는 운동을 하거나 갑자기 오래 걸은 뒤에 생긴다. 

증상은 자고 일어나서 아침에 첫발을 디뎠을 때 찢어지는 듯한 날카로운 통증이 대표적이다. 오래 앉아 있다가 일어날 때도 통증이 느껴지는데, 주로 발뒤꿈치 안쪽 부분에 통증이 느껴질 때가 많다. 

이땐 되도록 무리한 운동을 피하고 외부 충격을 흡수해주는 쿠션이 좋은 운동화를 신는 것이 좋다. 통증이 생긴 뒤꿈치에 도톰한 패드를 넣거나 냉찜질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평소 벽에서 팔 길이만큼 떨어져서 선 채로 손으로 벽을 짚고, 한 발을 50cm 정도만 뒤로 옮겨 몸을 천천히 앞으로 기울여 주는 발바닥스트레칭을 해주면 족저근막의 피로를 풀어주고 강화할 수 있다.

◇만만하게 보면 낭패인 ‘아킬레스 건염’

아킬레스 건염은 발꿈치에 붙어 있는 장딴지 근육의 힘줄인 아킬레스건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점진적으로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질환이 악화되고 나서야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평소 운동량이 적은 사람들이 갑자기 장시간 걸을 때 아킬레스건에 심하게 체중이 실리면 염증이 생기게 된다.

아킬레스건염이 발생하면 초기에는 아킬레스건 부위가 붉어지거나 열이 나면서 붓고, 운동 전후 종아리 뒤쪽에 통증이 생긴다. 특히 아킬레스건은 일상생활에서도 발목의 움직임과 함께 사용이 잦은 부위이므로, 통증이 잠시 없더라도 제때 치료를 받지 않으면 재발하거나 악화되기 쉽다. 

아킬레스건 부위에 갑자기 심한 통증을 느끼는 것이 일반적인 증상으로 통증이 발생하면 즉시 운동을 중지하고 얼음찜질로 안정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걷기 어려울 정도라면 발뒤꿈치를 감싸는 보조기나 석고 고정도 고려해야 한다.

박유정 원장은 “평소 발에 원인 모를 불편함과 불쾌감을 느낀다면 바지를 살짝 걷었을 때, 양 쪽 발목의 아킬레스건이 일직선으로 잘 수평을 이루고 있는지, 아니면 한쪽으로 기울어지지 않았는지 확인해야 한다”며 “신발 사이즈가 갑자기 달라지지 않았는지, 신발 밑창이 어느 한 쪽만 닳지 않았는지 확인하는 것도 발에 문제가 생긴 것을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배지영 기자 jybae@100ss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