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서울-부산 구간 ‘하이브리드 양자암호통신’ 구축
KT, 서울-부산 구간 ‘하이브리드 양자암호통신’ 구축
  • 이진우 기자
  • 승인 2022.03.28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로 다른 국내외 4개 제조사 장비 통해 품질 평가
KT 연구원들이 하이브리드 양자암호 네트워크에서 서비스 품질을 평가하고 있다.(사진=KT)
KT 연구원들이 하이브리드 양자암호 네트워크에서 서비스 품질을 평가하고 있다.(사진=KT)

[백세경제=이진우 기자] KT가 대한민국 국토 내 최장거리(490km) 구간 양자암호통신을 구축한다. 이에 KT는 서울-부산 구간에 구축한 양자암호통신 설비에 대한 품질 평가를 다음달 15일까지 3주 동안 진행한다. KT는 이번 품질 평가에 독자 개발한 ‘양자암호 서비스 품질 파라미터(QoS Parameter)’를 활용한다고 28일 밝혔다. ‘양자암호 서비스 품질 파라미터’는 지난 2월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이 세계 최초로 국제 표준 승인한 양자암호통신 품질평가 기준이다.

이번에 품질 평가를 시행하는 서울-부산 구간은 약 490km으로, 대한민국 국토 내에 구축된 양자암호통신 설비 중 가장 길다. 

특히 이번에 품질 평가를 시행하는 구간에는 KT가 기술을 이전한 코위버, 우리넷, 아리안 등의 국산 장비와 도시바 디지털 솔루션즈의 기술 등을 바탕으로 하이브리드 양자암호통신을 구현했다. 서로 다른 제조사의 장비를 통해 장거리 구간에 양자암호통신을 구현하고, 양자암호통신 서비스 품질을 평가하는 것은 KT가 세계 최초다.

KT는 국내외 양자산업 생태계 확장을 위한 개방형 QKDaaS(QKD as a Service) 테스트베드도 도시바 디지털 솔루션즈와 올해 2분기부터 운영할 예정이다. 이 테스트베드는 서울-대전 구간에서 운영되며, 양자암호통신 기술 평가와 차세대 응용서비스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2년간 개방형으로 운영한다. QKDaaS는 사업자가 양자암호통신 설비를 구축하고, 양자암호통신 서비스가 필요한 고객에게 양자암호키만 제공하는 일종의 구독형 양자암호통신 서비스다.

아울러 KT는 세계에서 양자암호통신 특허보유 1위 기업인 도시바 디지털 솔루션즈와 양자암호통신 분야에서 기술 및 표준화 분야를 중심으로 포괄적 협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KT 김이한 융합기술원장은 “서로 다른 제조사의 장비로 구축한 양자암호통신 서비스의 상용화 가능성을 검증한다는 데 의미가 크다”며 “KT는 양자암호통신에 머무르지 않고 양자 인터넷을 구현하기 위한 핵심 기술도 개발하기 위해 연구개발과 투자를 지속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