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베트남 헬스케어시장 진출 ‘가속화’
KT, 베트남 헬스케어시장 진출 ‘가속화’
  • 이진우 기자
  • 승인 2022.04.13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노이의대와 협약, 원격의료 플랫폼 시범서비스 연내 출시
KT와 베트남 하노이의대 관계자들이 베트남 하노이의대에서 만성질환 관리 서비스와 향후 공동 연구에 대한 협의를 하고 있다.(사진=KT)
KT와 베트남 하노이의대 관계자들이 베트남 하노이의대에서 만성질환 관리 서비스와 향후 공동 연구에 대한 협의를 하고 있다.(사진=KT)

[백세경제=이진우 기자] 최근 베트남에서는 위생 문제로 인한 감염성 질환 사망률은 줄고 생활 습관에 기인한 비감염성 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높아지고 있다. 이중 암, 심혈관질환, 당뇨병과 같은 만성질환이 사망률에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지난해 9월 코트라 베트남 호치민무역관이 발행한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베트남 의료시장 규모는 23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KT가 원격의료 플랫폼을 중심으로 베트남 헬스케어 시장 진출을 가속화한다. 고혈압 등 만성질환자 대상 셀프케어 가이드 제공 및 상담 서비스를 본격화한다. KT는 13일 하노이의과대학과 ▲만성질환 관리 서비스 개발 ▲의료 AI 공동연구 ▲현지 의료진 교육 등 원격의료 시범서비스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KT는 먼저 하노이의대와 만성질환 원격의료 서비스 검증(PoC: Proof of Concept: 신기술을 도입하기 전 성능 검증)에 나선다. 이 서비스는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자 대상으로 자가측정, 복약관리 운동관리를 포함한 셀프케어 가이드를 제공한다. 

또한 의료 AI 솔루션에 대한 공동연구도 진행한다. 이 연구는 KT와 협력중인 경희대학교 의과대학 황교선 교수의 알츠하이머 조기 진단 솔루션을 기반으로 한다. KT는 AI 알고리즘 분석을 담당한다. KT는 2021년 국제의료영상처리학회(MICCAI)에서 개최한 의료 AI 경진대회에서 1위를 차지하며 기술력을 인정받기도 했다.

이번 협력을 계기로 KT는 베트남에서 원격의료 플랫폼 시범서비스를 연내 출시할 계획이다. 다각화된 서비스 완성을 위해 베트남 정부기관과 제약사, 의료IT 기업 등 현지 이해관계자들과 논의를 추가적으로 진행한다.

KT는 코로나19 확산으로 건강과 의료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는 점에서 올해를 베트남 사업 진출 최적기로 판단했다. 베트남에서는 중산층 비율이 높아지면서 전문의료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고 의약품과 의료서비스에 대한 지출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는 점도 사업 진출의 배경으로 꼽힌다.

KT 송재호 부사장(AI/DX융합사업부문장)은 “AI, 빅데이터, 클라우드를 비롯한 ABC 역량을 활용해 국내의 우수 IT/의료 인프라를 베트남 의료문제 해결에 활용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며 “KT 디지털 헬스케어의 전진기지인 베트남 사업을 기반으로 차별화된 헬스케어 솔루션을 완성하고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