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노인회 경기 의정부시지회, 어르신 스마트건강관리 위한 공동협약 체결
대한노인회 경기 의정부시지회, 어르신 스마트건강관리 위한 공동협약 체결
  • 박아영 기자
  • 승인 2022.05.10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정부시지회가 맞춤형 스마트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공동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장인봉 신한대학교 대외협력처장, 김형두 지회장, 양승희 스마트돌봄융복합      협회장, 홍진호 국민건강보험공단 의정부시사장, 성태현 의정부시체육회 사무국장
의정부시지회가 맞춤형 스마트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공동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장인봉 신한대학교 대외협력처장, 김형두 지회장, 양승희 스마트돌봄융복합 협회장, 홍진호 국민건강보험공단 의정부지사장, 성태현 의정부시체육회 사무국장

[백세시대=박아영 기자] 대한노인회 경기 의정부시지회(지회장 김형두)는 5월 3일, 지회 4층 대회의실에서 (사)스마트돌봄융복합협회(협회장 양승희)가 주축이 되고 신한대학교(총장 강성종), 국민건강보험공단 의정부지사(지사장 홍진호), 의정부시체육회(회장 이명철) 등 5개 기관이 공동 연계하여 의정부시 어르신들에게 맞춤형 스마트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민·관·학 공동협약을 체결했다.

올해 초, 의정부시는 (주)KT와 경로당 스마트환경 구축사업을 진행, 기존 여가 중심으로 운영되어 온 241개 경로당에 시정알리미TV 선로, 인터넷, 노트북, 인공지능스피커 등을 구축한 바 있다. 

의정부시는 경로당 어르신들에게 TV를 통해 다양한 시정 정보를 송출하여 생활의 편리함을 제공하고, 지회는 홍보 및 안내사항은 물론 화상회의를 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였으며, 앞으로 다양한 콘텐츠와 연계하여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번 공동협약으로 어르신들에게 스마트건강관리사업 실시를 위해 우선적으로 스마트환경이 구축된 경로당을 중심으로 노인의 건강관리사업의 인공지능 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어르신의 영양, 치매예방 운동, 치매예방 인지프로그램, 우울 및 자살예방 등의 건강관리 콘텐츠를 인공지능, ICT 기반으로 공동개발 및 운영해 어르신의 스마트건강관리 서비스 콘텐츠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다. 

양승희 협회장은 “궁극적으로 의정부시 독거노인의 고독사 예방 및 사회안전망을 강화하고, 노인의 비대면 스마트 건강관리서비스로 노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관내 유관기관 연계사업으로 노인의 통합적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아니라, 시니어 스마트 매니저 양성으로 노인의 일자리 창출효과까지 도모할 수 있으므로 효과가 클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김형두 지회장은 “의정부 어르신의 스마트건강관리사업을 스마트환경 구축사업이 완료된 관내 경로당을 거점으로 진행되어 기쁘다”면서 “디지털기기 사용에 익숙치 못한 노인들이 스마트건강관리서비스를 효과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지회와 각 경로당이 적극 동참,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