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르신! 월 20만보 걸으면 농산물 선물로 드려요”
“어르신! 월 20만보 걸으면 농산물 선물로 드려요”
  • 배성호 기자
  • 승인 2022.06.03 16:30
  • 호수 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걷기 앱 활용, 목표치 채우면 선물 주는 지자체들

충남도 ‘걷쥬’ 앱 독자 개발… 목표 달성한 어르신엔 2만원 어치 보상

서울시 등은 ‘워크온’ 앱 활용… 경기도 월 15만보 걷기 이벤트 마련

[백세시대=배성호기자] “걷기 운동하면서 건강도 챙기고 목표도 달성하면 농산물도 받으니 1석2조네요.”

충남 예산군 죽천2리경로당 회원들은 지난 5월부터 매주 2회 걷기 운동의 날을 정해 동네 둘레길을 함께 걷고 있다. 코로나로 지쳐 있던 마음을 달래고 건강도 유지하는게 목적이다. 특히 충남도에서 개발한 ‘걷쥬’ 앱을 통해 월 20만보 걷기에도 도전을 하고 있는데 목표 달성시 도에서 주는 농산물 등 상품도 받을 수 있다. 죽천2리경로당 유옥순 어르신은 “서로 얼마나 걸었는지 체크하면서 독려도 해주고 작은 상품이지만 동기부여도 돼 적극적으로 걷게 된다”라고 말했다.

최근 지자체들이 스마트폰으로 걸음 수를 측정하고 결과에 따라 포인트 등 소정의 상품을 제공하는 걷기 어플을 활용해 어르신을 비롯한 주민 건강 챙기기에 나서 주목받고 있다. 특히 동기부여를 위해 일정 걸음수를 달성하면 현금처럼 쓸 수 있는 포인트나 농산품 등 인세티브를 제공해 호평을 받고 있다.

현재 지자체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걷기 어플은 ‘워크온’이다. 국내 스타트업 기업 스왈리비가 개발한 ‘워크온’은 단순 걸음 수를 측정하는 만보기에 보상형 서비스를 적용한 것이다. 지자체나 기업들이 개설한 각종 ‘챌린지’에 참여해 일정 걸음 수를 채우면 상품과 각종 할인 쿠폰 등을 준다. 뿐만 아니라 걸음 수를 채워 기부도 할 수 있다. 공익성과 동기유발의 효과가 서서히 입소문을 탔고 서울시를 비롯 전국 지자체들도 업무협약(MOU)을 맺어 서비스 활성화에 나서고 있다.

사용법은 간단하다. 구글플레이 등 앱스토어에 접속해 ‘워크온’을 검색, 내려받는다. 설치된 앱을 터치해 ‘회원가입’을 누르고 휴대전화 번호를 입력해 본인인증을 한 후 닉네임 등 기본정보를 기록하면 가입이 완료된다. 

이후 앱을 열어서 ‘챌린지’ 탭을 누르면 지자체나 기업에서 제공하는 각종 챌린지에 참여할 수 있고 목표 달성 시 챌린지마다 제시한 소정의 상품을 받을 수 있다. 또 ‘커뮤니티’ 탭을 누르면 친구를 추가해 서로 기록을 보며 독려하거나 지역 걷기 동아리에 가입해 함께 운동을 할 수 있다. 의지가 부족해 여럿이 운동하는 것을 선호한다면 이를 적극 활용해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또 스마트폰을 이용해 걸음수를 측정하는 방식이기에 걷기 운동을 할 때는 반드시 스마트폰을 소지해야 한다.

경기도와 경기도광역치매센터의 경우 워크온을 활용해 5월 16일부터 6월 15일까지 제8회 경기도 한마음 치매극복걷기행사 ‘치매 애(愛) 희망을 나누다’를 진행하고 있다. 워크온에 접속해 커뮤니티 탭을 눌러 ‘2022년 경기도 한마음 치매극복걷기행사’에 가입한 후 ‘챌린지 참여하기’를 누르면 참여 가능하다. 기간 내 15만보 걷기에 성공한 완주자에게는 기념품을 증정할 예정이다. 

이승훈 경기도광역치매센터장은 “걷기를 통해 치매 환자 및 보호자들과 마음을 나눌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치매 예방과 인식개선에 한 걸음 더 나아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외에 부산시, 충북‧전남‧전북도에서도 워크온을 통한 다양한 챌린지를 운영해 어르신과 주민들의 참여를 독려하고 잇다.

충남도는 독자적인 걷기 어플인 ‘걷쥬’를 통해 주민 건강 챙기기에 나섰다. 2020년 개발‧보급한 ‘걷쥬’는 서비스 개시 29개월 만인 5월 현재 가입자 30만명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 최고령자인 98세 어르신을 비롯해 60대 이상 고령자만 6만명을 넘어섰다. 

‘걷쥬’를 통해 행복 걷기사업에 참여하는 도민들에게는 목표걸음 달성 시 포인트 적립 혜택을 제공한다. 목표 걸음 수는 매주 7만보 이상, 월 30만보 이상이다. 목표를 달성하면 총 3000포인트를 지급한다. 적립한 포인트는 카페나 편의점 등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충남도는 생애주기별 체육활동 지원 및 건강수명 증진을 위해 65세 이상 어르신들에게는 건강 인센티브제도 실시한다. 이를 통해 월 20만보(하루 7000보 가량) 이상 달성한 65세 어르신에게 2만원 상당의 도내 농산품을 지급한다.

행복 걷기 운동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도민이라면 누구나 구글플레이나 앱스토어 등에서 ‘걷쥬’앱을 내려받은 후 가입해 참여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지역과 직장, 학교별로 2600여개 소그룹이 개설·운영되며 앱 활성화를 견인하고 있다. 또 도와 시군, 그룹별로 도전과제를 정기·부정기적으로 내놓고, 성공 시 포인트를 지급해 활발한 앱 활용을 독려하고 있다.

충남도 관계자는 “어르신을 비롯한 도민들의 건강 증진과 행복한 삶을 위해 개발한 ‘걷쥬’가 30만명이 선택하며 사랑받는 앱으로 자리매김해 큰 효과를 거두고 있다”라며 “더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드린다”라고 밝혔다.

배성호 기자 bsh@100ss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