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통합돌봄 정책 포럼…“새 정부도 지역사회 통합돌봄 정책 추진”
복지부 통합돌봄 정책 포럼…“새 정부도 지역사회 통합돌봄 정책 추진”
  • 조종도 기자
  • 승인 2022.06.20 09:46
  • 호수 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규홍 복지부 1차관이 포럼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조규홍 복지부 1차관이 포럼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백세시대=조종도 기자] 보건복지부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은 6월 15일 오후 서울 ENA스위트호텔 컨벤션홀에서 ‘통합돌봄의 구체화 전략을 논하다(대상자와 서비스)’라는 주제로 2022년도 제2회 지역사회 통합돌봄 정책 학술대회(포럼)를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새 정부 정책 방향에 맞는 지역사회 통합돌봄에 필요한 분야별 세부전략을 논의하는 자리로, 어떤 사람에게 어떤 서비스를 구체적으로 제공할 것인지에 대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포럼에는 조규홍 복지부 제1차관, 강도태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사장과 관련 전문가 등이 참석했다.

포럼은 박은철 연세대 의대 교수의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유애정 건강보험연구원 통합돌봄연구센터장의 발제와 이해종 건강보험연구원 원장이 좌장을 맡은 지정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박은철 교수는 ‘새 정부의 보건의료 정책과 지역사회 통합돌봄’이란 주제의 기조강연에서 “의료복지를 필요로 하는 국민에 대해 집중 지원하고 전 국민 건강 향상을 위한 투자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새 정부의 보건의료 정책이 나아가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 보건의료 혁신과 거버넌스(행정) 개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교수는 그러면서 구체적 전략으로 ‘사람 중심, 통합 보건의료, 지역사회 기반’을 3대 키워드로 제시했다. 

이어서 발제를 맡은 유애정 센터장은 지역시회 통합돌봄의 대상자와 서비스를 구체화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유 센터장은 “지역사회 통합돌봄의 대상자 기준을 명확하게 하고 통합판정체계 도입을 통해 지원이 필요한 대상을 촘촘히 발굴해내야 한다”면서 “이들에게 충분한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퇴원환자 지원, 지역밀착형 의료서비스 확대, 연중 안전한 재가요양서비스 제공, 돌봄 친화형 주거환경 구축 등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조규홍 복지부 제1차관은 “그동안 정부는 지역사회 통합돌봄을 확산해 왔으며, 새 정부도 국정과제를 통해 지역사회 계속 거주를 위한 예방적·통합적 돌봄을 강조하고 있다”며 “지역내 의료·돌봄 연계를 더욱 강화하고, 지난 3년간 선도사업의 성과와 한계를 바탕으로 수요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지속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는 혁신적인 방안을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