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건강보험생활 Q&A 7]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슬기로운 건강보험생활 Q&A 7] 간호간병통합서비스
  • 국민건강보험공단
  • 승인 2022.06.27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병비 부담 줄여주는 간호간병통합서비스

Q 아버지가 뇌졸중으로 쓰러져 병원에 입원하셨는데요. 간병비가 너무 많이 들어 상담하니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제도가 있다고 하는데 정확하게 무엇인가요?

A 간호간병통합서비스는 국민의 간병 부담을 덜고 입원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도입된 제도로 시설과 인력 등 조건을 갖추어 승인받은 병동에서 보호자나 간병인 없이 간호인력이 팀을 이루어 간호를 제공하는 입원서비스입니다.

Q 간호간병통합서비스를 이용하면 어떤 점이 좋나요?

A ①간병과 그에 따른 비용 부담을 덜 수 있고, ②간호사, 간호조무사 등의 직접 간호를 받을 수 있으며, ③환자 안전시설과 병동 환경을 개선하여 환자 중심의 쾌적하고, 안전한 병실에서 생활할 수 있고, ④병실 내 외부인 출입 제한으로 감염관리가 효율적입니다.

Q 일반병동보다 입원비가 비싸다고 하던데, 부담은 어느 정도 되나요?

A 병원과 병실 규모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건강보험 적용으로 일반병동 입원료에 1~2만원을 추가 부담하면 통합병동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 간병인을 고용하는 경우에 비해 간병비 부담이 약 75% 감소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Q 통합서비스 병동에 입원하고 싶은데, 안 된다고 하네요.

A 통합서비스는 담당 주치의가 환자 상태를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통합병동의 입원과 퇴원을 결정하며, 환자가 통합병동 이용에 동의한 경우(입원동의서 제출) 입원하게 됩니다. 간호간병통합서비스는 1:1 케어시스템이 아닌 만큼 환자의 상태가 위중하여 보호자 상주나 1:1 간병이 필요한 경우에는 입원이 제한될 수도 있습니다. 

Q 보호자가 병실에 있을 수 없나요?

A 통합병동에는 병실 내 간병인을 둘 수 없고, 보호자와 면회객도 정해진 병문안 시간을 지킬 수 있도록 제한하고 있습니다.

Q 통합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병원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A 가까운 지정병원을 건보공단 홈페이지(www.nhis.or.kr)에서 검색하거나 유선상담(1577-1000)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1577-100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