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경희대병원, 파킨슨병 환자 대상 임상연구 참가자 모집
강동경희대병원, 파킨슨병 환자 대상 임상연구 참가자 모집
  • 배지영 기자
  • 승인 2022.07.05 1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약침요법' 치료 효용성 평가 위한 임상연구
혈액 및 영상검사·약침 치료 무료 제공

[백세시대=배지영 기자] 강동경희대학교병원(원장 김성완) 뇌신경센터 한방내과 박성욱 교수팀은 한국한의학연구원과 함께 파킨슨병 통증 환자를 대상으로 ‘약침요법’의 치료 효용성을 평가하는 임상연구에 참여할 지원자를 모집한다.

이번 임상연구는 통증이 있는 파킨슨병 환자들을 대상으로 ‘약침요법’의 통증 및 기타 파킨슨병 증상 개선 효과를 평가하고 기전을 알아보기 위해 진행된다. 참여 대상은 최근 4주 이상 복용 약물의 변화 없는 특발성 파킨슨병 환자 중 통증이 있는 환자다.

임상연구 참여자는 약침치료군, 침치료군, 표준치료군 등으로 배정되어 연구에 참여한다. 배정군에 따라 8주 동안 매주 2회 약침치료 혹은 침치료를 받거나 기존 약물을 유지한다. 본 연구에 참여하는 대상자는 혈액검사 및 자기공명영상검사(MRI)를 받게 된다.

통증은 파킨슨병 환자에게 매우 흔하면서도 삶의 질을 많이 떨어뜨리는 가장 대표적인 비운동 증상 중 하나이다. 실제로 박성욱 교수 연구팀이 2020년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파킨슨병 환자 172명을 분석한 결과, 7명중 6명꼴인 85.5%(147명)가 만성적인 통증으로 생활에 불편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약침요법은 경혈이나 특정 반응점에 한약을 정제 추출한 약침액을 주입하여 치료하는 방법이다. 침의 물리적인 치료효과와 약침액의 약리작용이 동시에 작용하여 치료 효과가 강화되고 오랫동안 지속되는 장점이 있다. 

약침요법은 여러 한의의료기관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치료법으로 파킨슨병, 통증, 마비질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특히 2020년 박성욱 교수팀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약침술을 중심으로 한방치료를 시행한 경우에 파킨슨병 환자의 통증이 유의하게 개선되는 것으로 확인된 바 있다. 연구대상자에게는 한의사의 전문적인 상담, 혈액 및 영상검사, 약침 혹은 침치료가 무료로 제공되며 소정의 교통비 또한 지급된다.

한편, 자세한 문의는 강동경희대한방병원 뇌신경센터 한방내과(02-440-7583)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