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드리테일, 3개 법인으로 물적분할…전문역량 강화
이랜드리테일, 3개 법인으로 물적분할…전문역량 강화
  • 이진우 기자
  • 승인 2022.07.06 1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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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퍼마켓’, ‘글로벌·패션’ 부문 등 영역별 전문회사 출범
뉴코아강남점 외관.(사진=이랜드리테일)
뉴코아강남점 외관.(사진=이랜드리테일)

[백세경제=이진우 기자] 이랜드가 한국유통 사업 부문의 전문역량 강화를 위해 사업부 재편을 단행한다. 그 일환으로  ㈜이랜드리테일을 3개의 전문회사로 분할해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이랜드리테일의 하이퍼마켓 사업 부문과 패션브랜드 사업 부문을 각각 물적 분할해 분할신설회사 ‘(가칭)이랜드홀푸드’와 ‘(가칭)이랜드글로벌패션’의 법인 설립을 추진한다.

분할존속회사 이랜드리테일은 특정매입 사업 부문을 통해 입점 수수료 및 임대 수익을 유지하면서, 부동산 개발 및 자회사 지분을 보유한 중간지주회사 역할에 집중하게 된다.

이랜드 관계자는 “혼재돼 있던 사업 부문이 재편되고 전문성이 강화돼 글로벌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분할될 신설회사는 경영의 투명성과 독립 경영의 토대를 갖추게 될 뿐만 아니라 재무건전성 확보와 의사 결정의 속도가 올라가고 투자 부문의 효율성도 높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분할신설회사는 금융 차입금 없는 무차입 회사로 시작해 재무건전성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이랜드홀푸드’는 ‘킴스클럽’과 ‘NC식품관’을 운영하면서, 지분 투자를 완료한 오아시스와의 협업을 통해 산지 신선식품 시장과 온라인 시장 확대에도 나서게 된다. 

아울러 외식사업 부문인 ‘이랜드이츠’의 운영 부문과의 협업을 통해, 가정간편식 부문 및 외식 식자재 소싱 부문에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한다. ‘이랜드글로벌패션’은 40여 개의 패션 브랜드와 NC픽스로 대표되는 글로벌 브랜드 직수입 사업을 운영하며 전문성을 강화한다.

그동안 NC, 뉴코아, 2001아울렛 등 자사 채널 중심의 운영전략으로 외연 확장에 제한이 있었지만, 이번 물적 분할을 계기로 독립성을 확보하면서 외부 온오프라인 채널로 사업을 확장 가능하게 됐다. 

이랜드리테일은 지난달 29일 물적 분할결정에 대한 이사회 결의를 했다. 오는 22일 임시 주주총회를 거쳐 한 달간의 채권자 이의절차 기간을 두고, 10월 초 분할 기일을 확정할 방침이다. 이랜드리테일은 이랜드그룹의 유통사업 부문을 운영하는 계열사로 NC, 뉴코아, 2001아울렛, 동아백화점 등 44개의 국내 최다 유통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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