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양자암호통신 전용회선 서비스 B2B사업 본격화
KT, 양자암호통신 전용회선 서비스 B2B사업 본격화
  • 이진우 기자
  • 승인 2022.07.11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자개발 국제표준 승인 기술 적용…금융 등 강력 보안 서비스 제공

[백세경제=이진우 기자] KT가 독자 개발한 양자암호 전용회선 서비스가 공공분야, 단체, 기업 등을 대상으로 B2B 영업을 본격화한다. 양자암호통신은 양자역학 원리를 적용해 빛의 가장 작은 단위인 광자에 정보를 담아 암호화해 전송하는 차세대 보안 통신 기술이다. 

송신자와 수신자만 해독할 수 있고, 해킹 시도에 노출되면 신호 자체가 왜곡/변질돼 원본 해석이 불가능한 등의 특성을 갖춰 보안성이 뛰어나다. 정부기관, 국방, 기업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능성이 높아 표준화 및 기술 개발 경쟁이 치열하다.

KT는 양자암호통신 전용회선 서비스는 양자키분배장비(QKD) 방식으로 통신 암호화를 구현했다고 11일 밝혔다. 전용장비는 KT가 독자 개발해 국제 표준으로 승인을 받은 기술에 기반을 두고 있어서 장비 선택폭이 넓고 호환성과 확장성이 높다. 또 KT의 우수한 네트워크망과 네트워크 기술력, 품질검증 조직 등을 통해 안전하고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특히 기존에 도입한 KT 전용 회선을 그대로 사용이 가능해 전용 회선 전환이나 재구축 없이도 양자암호통신을 필요한 구간에 적용할 수 있다. 비용은 기존의 전용 회선 이용료 외에 양자채널이용료와 양자통신암호화장비(QENC), 양자키관리장비(QKMS), QKD의 장비 임대료가 부과된다.

양자채널이용료는 속도 구분 없이 거리에 따라 3년 계약 기준 월 1억~3억 4,000만원의 요금제로 구성된다. 7년 이상 장기 계약 시 이용료는 최소 4,000만원으로 3년 계약으로 이용할 때보다 50% 이상 저렴한 비용으로 안정적인 양자암호통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장비 임대료는 최대 1Gbps 속도용 장비는 월 1,650만원이며, 10Gbps용은 1760만원이다.

예컨대, 서울과 용산 간 구간의 1Gbps 속도의 양자암호통신 서비스 이용료는 1억 1,650만원(3년 계약 기준)이며, 서울과 부산 구간은 3억 8,650만원의 월 요금으로 이용할 수 있다.

KT 백승택 Data Infra DX사업담당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양자암호통신 관련 국제 표준을 바탕으로 공공, 국방, 금융 등 분야에 강력한 보안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며 “지속적인 서비스 개발을 통해 대한민국은 물론 세계 양자암호통신 분야 리딩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