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세시대 / 뉴스브리핑] 기록적 폭우에 수도권 피해 속출…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일’ 더는 없어야
[백세시대 / 뉴스브리핑] 기록적 폭우에 수도권 피해 속출…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일’ 더는 없어야
  • 배지영 기자
  • 승인 2022.08.16 09:38
  • 호수 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세시대=배지영 기자]

서울 강남지역 등 수도권과 강원 영서 지방에 쏟아진 기록적인 폭우로 인해 16명이 사망·실종되고 570명(398세대)의 이재민이 발생하는 등 인명과 재산피해가 잇따르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서울 동작구 신대방동 관측지점에 지난 8월 8일 하루 동안 내린 비는 381.5㎜였다. 이는 1907년 기상관측 이래 115년 만의 최고치로, 시간당 최대 141.5mm에 이르는 비가 집중적으로 쏟아지면서 서울 도림천과 중랑천이 범람하고 산사태가 발생했다. 

또한 도심이 마비됨에 따라 시민들은 출퇴근길 교통대란을 겪어야 했다. 서울뿐만 아니라 경기·인천·강원의 도로 곳곳이 통제되고 제방과 옹벽이 유실·붕괴되는 등 물적 피해도 컸다. 서울 강남역 사거리와 대치역 일대에서 버스, 택시, 승용차들이 물에 잠겨 무더기로 방치됐으며 지하철 역사 안으로 빗물이 쏟아져 들어와 운행이 중단되기도 했다.

안타까운 인명 피해도 컸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11일 오전 6시 현재 사망자 11명, 실종자 8명, 부상자 19명이 발생했다. 서울 관악구 반지하주택에 물이 차 40대 발달장애 여성과 그의 여동생, 조카가 사망했으며, 서울 동작구 반지하주택에서도 50대 여성이 숨졌다.

반지하 주택은 도로보다 낮은 곳에 있기에 짧은 시간에 많은 비가 내리면 속수무책으로 물에 잠길 수밖에 없다. 특히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이나 노약자들은 피할 새도 없이 화를 입을 수 있다. 

현재 서울 방재시설의 성능은 30년 빈도 강우(30년에 한 번꼴로 내리는 최대 강우량, 시간당 95㎜)를 견디는 데 맞춰져 있다. 서울시는 2010∼2011년 수해를 겪은 뒤 2011년 8월 10년간 5조원을 투입해 시간당 100㎜ 집중호우에도 견딜 수 있게 하는 내용의 수해방지대책을 발표했다. 기존에는 대체로 5∼10년 빈도(시간당 40∼60㎜)의 호우도 버티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서울시는 2016년 풍수해 저감 종합계획을 내놓으며 30년 빈도 강우 대비를 목표로 현재의 방재 시설 체계를 갖춰왔다. 서울시 내 침수취약지역 34곳 중 지난 달까지 30곳의 방재시설 확충·정비 사업이 마무리됐다. 그러나 방재 대응력을 훌쩍 뛰어넘는 비가 쏟아지니 그간의 대비책이 무용지물이 될 수밖에 없었다.

문제는 기후변화로 인해 앞으로 이런 집중호우가 더 잦아질 것이라는 점이다. 이번 수해를 계기로 강우 대응 목표치를 올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기록적 폭우에 강남역 일대 등이 물에 잠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은 강남역 일대에 대심도 빗물저류배수시설(배수터널·빗물터널)을 만들기로 했다. 이에 따라, 약 10년 전 한 차례 추진됐다가 무산된 대심도 배수터널 건설에 다시 속도가 날 전망이다. 빗물저류배수시설은 지하 40m 내외에 터널과 같은 구조물을 설치해 집중호우 시 저지대에 고인 빗물을 모아두거나 배수하는 시설이다. 

서울시는 우선 1단계로 강남역 일대, 도림천, 광화문 지역 등에 오는 2027년까지 시설 건설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2단계 사업으로 동작구 사당동, 강동구, 용산구 일대에 대한 시설 건립에 나선다. 이를 위해 향후 10년간 1조5000억원을 투자한다는 방침이다.

서울시의 치수관리목표도 대폭 상향한다. 시간당 처리용량을 현재 30년 빈도의 95㎜ 기준을 최소 50년 빈도의 100㎜로, ‘항아리 지형’인 강남의 경우 100년 빈도의 110㎜를 감당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폭우를 100여년 만의 이례적 천재지변으로만 간주해선 안 될 일이다. 기후위기로 인해 폭우가 점점 더 잦아지고 강해지는 극한 강수 양상은 이미 예견돼왔기 때문이다. 그런 만큼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재난 상황 대비에 소홀함이 없었는지 면밀히 살펴봐야 한다.

국가적 방재시스템 또한 재점검해야 한다. 효율성도 고려해야겠지만 기후변화 시대에 대응하려면 방재 기준을 더 강화할 필요가 있다. 더불어 취약 지역에 대한 안전 관리를 한층 강화하고 주택 침수로 임시 시설에 머무르고 있는 이재민들에 대한 지원에도 소홀함이 없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