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지속가능 성장 ‘친환경 경영’ 전환 선언
삼성전자, 지속가능 성장 ‘친환경 경영’ 전환 선언
  • 이진우 기자
  • 승인 2022.09.15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30년까지 총 7조 투자, 기후위기 극복 동참…글로벌 사업 경쟁력 강화
삼성전자가 초저전력 반도체·제품 개발 등 혁신 기술을 통해 기후 위기 극복에 동참하고 2050년 탄소중립을 달성한다.
삼성전자가 초저전력 반도체·제품 개발 등 혁신 기술을 통해 기후 위기 극복에 동참하고 2050년 탄소중립을 달성한다.

[백세경제=이진우 기자] 삼성전자가 초저전력 반도체 등 혁신 기술을 통해 기후 위기 극복에 동참하는 ‘新 환경경영전략’을 발표하고, 경영의 패러다임을 ‘친환경 경영’으로 전환한다. 삼성전자는 전력 수요가 큰 만큼 재생에너지 수급이 쉽지 않고, 국내 재생에너지 공급 여건도 불리한 상황이지만 인류의 당면 과제인 환경위기 해결에 이바지하기 위해 탄소중립을 향한 ‘도전’에 나선다고 15일 밝혔다.  

삼성전자의 친환경 경영 패러다임 전환은 지속 가능한 성장을 통한 글로벌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도 꼭 필요한 요소다. 이에 삼성전자는 공정 가스 저감, 폐전자제품 수거 및 재활용, 수자원 보존, 오염물질 최소화 등 환경경영 과제에 2030년까지 총 7조원 이상을 투자한다. 재생에너지 목표 달성에 필요한 비용을 제외됐다. 

삼성전자 한종희 대표이사 부회장은 “기후위기 극복과 순환 경제 구축은 기업, 정부, 시민 모두의 참여가 필요한 우리 시대 최대의 도전”이라며 “삼성전자는 혁신 기술과 제품을 통해 밸류체인 전반에 걸쳐 친환경 생태계 구축을 가속하는 촉매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삼성전자는 2050년 직/간접(Scope1‧2) 탄소 순배출을 제로화하는 탄소중립을 달성할 계획이다. Scope1는 제품 생산 과정과 사업장 연료 사용으로 발생하는 탄소를 의미하며, Scope2는 사업장 사용 전력·스팀 등 에너지를 만드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를 뜻한다.

2030년 DX 부문부터 탄소중립을 우선 달성하고 DS 부문을 포함한 전사는 2050년을 기본 목표로 최대한 조기 달성을 추진한다.

삼성전자는 2021년 기준 1700여만 톤의 탄소를 배출했다. 삼성전자가 탄소중립을 달성하면 그만큼의 탄소 배출을 줄인다는 의미다(소나무 20억 그루가 흡수하는 이산화탄소량(30년생 1그루 8.6kg/년), 자동차 800만 대 운행 중단 효과(대당 2.1톤/년)).
 
특히 삼성전자는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탄소 직접 배출(Scope1)을 줄이기 위해 혁신 기술을 적용한 탄소 배출 저감 시설에 집중적으로 투자할 예정이다. 현재 삼성전자가 직접 배출하는 탄소는 주로 반도체 제조공정에서 발생하는 공정 가스와 LNG 등 연료 사용에 따른 것이다. 삼성전자는 2030년까지 공정 가스 처리효율을 대폭 개선할 신기술을 개발하고 처리시설을 라인에 확충할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또 전력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탄소 간접배출(Scope2)을 줄이기 위해 글로벌 이니셔티브인 RE100에 가입했고, 2050년까지 사용 전력 재생에너지 전환을 추진하기로 했다. 향후 기타 간접배출(Scope3) 중장기 감축 목표를 설정하고 공급망, 자원순환, 물류 등에서 다양한 감축 과제를 지속 발굴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탄소중립 목표를 포함한 환경전략의 실행력을 담보하기 위해 구체적인 과제별 실행 로드맵을 수립, 대표이사가 주관하는 지속가능경영협의회와 사외이사로 이뤄진 지속가능경영위원회를 통해 이행 경과를 점검할 나갈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