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세시대 / 세상읽기] “이재명의 ‘방탄조끼’”
[백세시대 / 세상읽기] “이재명의 ‘방탄조끼’”
  • 오현주 기자
  • 승인 2022.09.19 11:13
  • 호수 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세시대=오현주 기자] 이재명 더불어 민주당 대표의 ‘방탄조끼’는 정말 튼튼한가보다. 대선 패배의 책임을 나몰라라 하며 당당하지 못한 수법으로 국회의원 배지를 달았고, 이어서 거대 야당의 당 대표가 된 것은 모두가 사법적 리스크를 막기 위한 방탄용이라는 것이었다. 실제로 방탄조끼의 효과는 눈부실 정도다. 그는 천문학적 돈이 오고간 대장동·백현동 개발, 변호사비 대납 의혹, 성남FC 후원금 의혹 등 온갖 비리 의혹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단 한 번도 검찰에 불려나가지 않았고, 단 한 번의 유죄 판결도 받지 않았다. 

물론 추미애 장관 등 문재인 정부 사람들이 뒤를 봐줘 제대로 된 수사를 하지 않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응당 나왔어야할 증언도 나오지 않고 있다. 위에 언급한 일련의 사건과 관련해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람, 원인불명의 사망자 등 4명의 희생자들이 한결같이 사건의 진실에 대해선 입을 굳게 닫고 무덤까지 가지고 갔다는 점도 불가사의다. 무엇이 그들을 죽는 순간까지 침묵하게 했는지 그 점이 무척 궁금하다. 

이 대표가 여러 의혹과 관련해 어떠한 금전적 이득도 취하지 않았을 뿐더러 지역발전과 주민복지를 위해 사심 없이 행동했다고 보는 사람은 거의 없다. 왜냐하면 이 대표는 가까이 대하던 이도 불리한 경우엔 모르는 사람이라고 둘러대고, 자신이 대장동 개발 주체라고 했다가 뒤에는 “윤석열이 대장동 몸통”이라고 해 인간성마저 포기한 듯한 인상을 주었기 때문이다. 

‘이재명은 그런 사람’이라는 인식이 사람들 뇌리에 박힌 배경에 부인 김혜경씨의 경기도 법인카드 불법사용 의혹도 한몫을 한다. 법카로 초밥과 소고기 등을 사먹은 아내의 혐의에 대해 그 집안의 가장으로서, 국고 손실의 책임자인 도지사로서 마땅한 행동을 취해야 함에도 그는 남의 일처럼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  

이 대표가 국회의원이 되고, 또 야당 대표가 되는 과정을 지켜보면서 과연 세상에 정의·공정·상식은 존재하는지 회의감이 든다. 이 대표는 계산된 치밀함, 용의주도함, 순발·돌파·방어력 등에서 남보다 특출나다. 본능적으로 ‘비리혐의 뒤집기’, ‘남에게 덮어씌우기’, ‘주의력 분산시키기’ 등에도 능하다. 

최근에 그가 보여준 계산된 치밀함 중 하나가 지난 9월 1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노출시킨 문자 ‘전쟁입니다’의 건이다. 경기도청 비서관을 역임했던 김현지 이재명 의원 보좌관이 “백현동 허위사실공표, 대장동 개발관련 허위사실공표, 김문기 모른다 한 거 관련 의원님 출석요구서가 방금 왔습니다. 전쟁입니다”라는 문자 메시지를 보냈고 이 대표가 이 문자를 확인하는 모습이 기자의 카메라에 포착됐다. 

이는 언론을 통해 널리 알려지기를 희망할 때 의원들이 곧잘 활용하는 방법이라고 한다. 검찰 출석을 ‘기습’으로 간주하며 이를 정치적 탄압으로 몰면서 동시에 민주당과 개딸(개혁의 딸) 등 팬덤에게 일사분란한 액션을 취해주기를 원하는 무언의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일부러 사진 찍혔을 것이라는 게 여의도 정가의 시각이다. 

실제로 문자 공개 20분 만에 민주당 대변인은 “야당 탄압”이라며 기자회견을 했다. 이 대표는 심지어 본인 개인의 잘못으로 비롯된 검찰 출석 여부를 놓고 민주당 의원의 의견을 묻는 의총까지 열었다. 

이 대표의 이 같은 처신을 보면서 최근 ‘오징어 게임’으로 에미상 감독상을 수상한 황동혁 감독의 수상 소감이 절실하게 다가온다. 황 감독은 “무엇이 정의로운 사회인지는 모르겠지만 무엇이 정의롭지 않은지는 누구나 안다. 나는 해답을 가지고 있지 않다(중략). 다만 ‘오겜’ 주인공(이정재 분)의 마지막 대사처럼 ‘인간성’을 포기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재명 대표가 황 감독의 말을 가슴에 담고 앞으로 계속 이어질 검·경의 수사를 ‘야당 탄압’, ‘정적 제거’, ‘국고손실’ 같은 황당한 말로 호도하지 말고 정정당당히 협조하고 마땅한 법의 심판을 받기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