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디프랜드, 생활 속 작은 실천으로 사회적 책임 경영 실천
바디프랜드, 생활 속 작은 실천으로 사회적 책임 경영 실천
  • 이진우 기자
  • 승인 2022.09.27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구 리사이클로 폐기물 최소화 ‘자원순환 시스템’ 구축
다회용 컵 사용으로 ‘플라스틱 제로 캠페인’을 실천하는 바디프랜드 사내 카페.(사진=바디프랜드)
다회용 컵 사용으로 ‘플라스틱 제로 캠페인’을 실천하는 바디프랜드 사내 카페.(사진=바디프랜드)

50개월간 절약한 일회용 플라스틱 컵
약 60만개, 이산화탄소 13톤 감축효과

[백세경제=이진우 기자] 바디프랜드가 생활 속 작은 실천으로 사회적 책임 경영에 앞장선다. 바디프랜드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실현을 위해 지난 2018년 7월부터 사내 카페서 모든 일회용품 사용을 중단하는 ‘플라스틱 제로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이는 사내 친환경 문화를 조성해 임직원들이 환경보호를 실천하고, ESG 경영을 주체적으로 인식하는 계기를 만들기 위해 마련했다. △일회용 컵 대신 개인 텀블러 사용 △종이 포장재/빨대 사용 △임직원 복지시설인 반찬가게 내 다회용기 제공 등 다양한 차원의 실천 활동이 이어지고 있다.

바디프랜드가 캠페인 시행 이후 올 8월까지 약 50개월간 절약한 일회용 플라스틱 컵은 약 60만개에 이른다. 환경부와 산림과학원의 조사에 따르면, 이는 이산화탄소 배출량 약 13톤(13,800kg)을 줄인 것과 같으며 약 117여 그루 소나무의 이산화탄소 흡수량과 동일한 수준이다.

아울러 올해 10개의 전시장 신규 오픈 및 9개의 전시장을 확장 이전한 바디프랜드는 가구 리사이클을 통해 폐기물을 절감하는 ‘자원순환 시스템’을 구축했다. 폐점 혹은 이전하는 전시장의 가구, 조명, 가전 등을 신규 전시장의 컨셉과 인테리어에 맞게 리디자인(Re-design)해 활용하는 업사이클링을 실천하고 있다. 

실제 지난달 새롭게 확장 이전한 천안불당 전시장은 자원순환 시스템을 통해 100% 업사이클을 실천했다. 암체어, 원형테이블, 원목스툴, 라탄의자 등 약 10개 품목의 가구를 재사용해 버려지는 폐기물을 최소화했다.

또한 바디프랜드는 신규 고객에게 안마의자를 무상 수거한 후 재활용 업체에 인도함으로써, 안마의자의 모든 재료(플라스틱, 고철 등)를 재활용할 수 있도록 촉진하는 활동을 2020년 3월부터 진행 중이다. 정부에서 인정하는 자원 재활용률 기준 80%를 상회하는 수준으로, 2020년 안마의자 11,000대(약 130만kg), 2021년 12,700대(137만kg), 2022년 상반기까지 9,000대(100만kg)를 수거하여 재활용을 실시했다.

바디프랜드 홍보 관계자는 “작은 일이지만 직원 모두의 실천이 모이면 큰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는 신념으로, 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중장기 목표를 지속적으로 수립 중”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