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 재가복지 기본…노인 절반 현 거주지 원해
주택, 재가복지 기본…노인 절반 현 거주지 원해
  • 함문식 기자
  • 승인 2009.05.26 16:54
  • 호수 17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노년학회, 제4회 서울노년학 국제심포지엄 개최
▲ 한국노년학회가 주최한 제4회 서울 노년학 국제심포지엄이 5월 22일 서울 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렸다.


한국노년학회가 주최한 제4회 서울 노년학 국제심포지엄이 ‘고령사회 도시노인을 위한 지역보건복지 한일비교’의 주제로 5월 22일 서울 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렸다.

이번 심포지엄은 한국의 노인복지정책을 일본과 비교해 사회적 인식을 높이고 복지제도에 대한 국제협력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심포지엄에는 일본과 한국학자의 노인복지정책에 대한 발표 뿐만 아니라 노인복지 및 정책에 관심있는 실무자와 학자, 학생, 시민 등 약 500여명이 참여해 노인복지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반영했다.

행사는 오전의 주제강연과 오후의 자유연제논문발표, 노인복지현장 라운드테이블, 대학원생들의 논문발표 등으로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진행됐다.

오전강연은 ‘건강 및 사회참여’의 주제로 일본 동경도 지역사회 건강 연구팀의 부팀장인 요시노리 후지와사 박사 (Dr Yoshinori Fujiwasa), 에리카 고바야시 박사(Dr. Erika Kobayashi)와 한림대 윤종률 교수,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윤형호 박사가 각각 일본과 한국의 사례를 예로 들면서 발표했다.

또, ‘생활환경&주거유니트’를 주제로 일본 국립 공공보건연구소의 미치코 반도 박사(Dr. Michiko Bando)와 준명복지재단 오은진 박사가 일본과 한국의 도시노인을 위한 “건강, 사회참여, 생활환경 및 주거 유니트”를 발표했다.

미치코 반도 박사는 일본의 고령화 상황을 소개하면서 “2005년 현재 일본의 고령자 인구는 약 2576만명이나 2040년에는 약 3800여만명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며 “특히 독거노인의 경우 2005년 14%에서 2025년 26%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고령자 주거문제에 대한 시급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독거노인의 주거형태에 대한 연구와 지원은 단순히 주택정책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의료비용을 줄일 수 있으며, 나날이 증가하는 고령자 관련 예산을 대폭 줄일 수 있는 복지형태가 바로 주거상황을 개선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반도 교수의 연구에 따르면 고령자들이 허약해 졌을 때 바라는 거주형태로는 ▷현재 주택에서 거주(36.3%) ▷현재 주택을 개조해 거주(21.4%) ▷개호 전문 공공시설 입소(11.6%) ▷케어를 받을 수 있는 공공시설 입소(5.9%) ▷자녀 등의 집에 거주(5.8%)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조사결과 현재의 주택에 계속 거주하기를 원하는 노인이 50%를 훌쩍 넘는 것으로 나타나 고령자의 건강 관리를 위해서는 현재 거주지의 환경에 대한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반도 교수는 “주택은 재가복지의 기본”이라며 “▷안전과 건강유지, 병과 부상의 예방 ▷자립과 사람들간의 교류지속 ▷즐거움과 삶의 보람을 만드는 장 ▷간호·개호서비스 제공자의 노동환경 등을 위해 주택환경을 정비할 필요성이 있다”고 발표했다.

이어진 오후강연에는 국내 노인복지학 교수와 학생, 노인복지관 실무자들이 다양한 주제로 토론을 진행했으며, 최근 노인의 지역보건복지와 관련된 학자들의 자유논문 14편이 발표됐다.

함문식 기자 moon@100ss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