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성모병원, ‘치매 적정성 평가’ 1등급 선정
여의도성모병원, ‘치매 적정성 평가’ 1등급 선정
  • 배지영 기자
  • 승인 2023.01.03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개월간 신규 치매 외래 환자 대상으로 평가
종합 95점으로 전체평균(72.9점) 보다 높아
가톨릭대학교 여의도성모병원 전경
가톨릭대학교 여의도성모병원 전경

[백세시대=배지영 기자] 가톨릭대학교 여의도성모병원은 최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발표한 ‘제1차 치매 적정성 평가’에서 1등급 기관에 선정됐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선정은 치매 분야 첫 평가로서 상급종합병원, 종합병원, 병원, 요양병원, 정신병원, 의원에서 2021년 10월부터 2022년 3월까지 6개월 동안의 신규 치매 외래 환자를 대상으로 평가했다.

병원은 ▲신규치매 외래 환자의 담당 의사 중 신경과,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혹은 치매에 대한 교육을 이수한 의사 비율 ▲ 치매 진단을 위한 구조적 뇌 영상 검사 시행률 ▲필수 혈액검사 시행률 ▲선별 및 척도검사 시행률 등 4개 평가지표와 5개 모니터링 지표에서 종합 95점으로 전체 평균 72.9점을 크게 상회했다는 게 병원 측의 설명이다.

임현국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는 “인공지능과 첨단재생의료를 바탕으로 개인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여 치매 진료 및 예방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가톨릭 뇌건강센터는 치매질환에 첨단 뇌 기능 검사법을 도입, PET, MRI, 유전자 검사를 융합한 딥러닝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인지장애 상태 및 예후를 사전에 파악하는 정밀의학을 구현하고 있다.

또한 치매와 연관된 다양한 질환(알츠하이머병, 경도인지장애, 전임상치매, 혈관성치매, 노인우울증, 파킨슨병, 전두측두치매, 노인수면장애) 치료를 위해 정신건강의학과, 신경과, 영상의학과, 재활의학과, 핵의학과 의료진이 참여하는 다학제 진료를 시행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