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규 KB금융 회장 “위기상황 속에서도 지속가능 KB만들어야”
윤종규 KB금융 회장 “위기상황 속에서도 지속가능 KB만들어야”
  • 윤성재 기자
  • 승인 2023.01.09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존재 이유 “고객 행복과 더 나은 세상”…‘그룹 경영전략회의’개최
KB금융그룹 윤종규 회장이 ‘2023년 상반기 그룹 경영전략회의’에서 경영진 대상으로 특강을 하고 있다. (사진=KB금융그룹)
KB금융그룹 윤종규 회장이 ‘2023년 상반기 그룹 경영전략회의’에서 경영진 대상으로 특강을 하고 있다. (사진=KB금융그룹)

[백세경제=윤성재 기자]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은 “위기상황 속에서도 지속가능한 KB”를 만들기 위해 새로운 시대적 기류에 대한 선제적 대응방안을 주문했다. 

윤 회장은 지난 6일 그랜드 워커힐 서울에서 지주 경영진과 KB국민은행, KB증권, KB손해보험, KB국민카드, KB라이프생명 등 12개 계열사 경영진 총 2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KB금융그룹의 전략 방향과 목표를 공유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 실행방안을 논의하는 ‘2023년 상반기 그룹 경영전략회의’를 개최했다고 9일 밝혔다. 

이날 ‘KB, 미래를 담다(담대하게 준비하다)’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경영전략회의는 2023년의 불확실한 대내외 경영환경을 진단하고, 이를 바탕으로 KB금융의 ‘지속가능하고 내실있는 성장’과 함께 위기상황에서도 언제든지 다시 회복해 제자리로 되돌아갈 수 있는 ‘회복탄력성(Resilience)’에 대해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오전 세션은 ‘2023년 그룹 경영전략방향 및 경영계획’ 발표를 시작으로 ‘글로벌 금융그룹 사례를 통한 Recession(경기후퇴) 대응’을 주제로 하는 글로벌 컨설팅사 특강으로 이어졌다. 이를 통해 참석자들은 현재의 금융 환경을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과 글로벌 금융그룹들의 사례를 접하며 KB가 나아가야할 방향을 공유했다.

이어 CEO특강에서는 2023년 경영전략방향인 ‘R.E.N.E.W 2023’을 중심으로 올 한해 경영진이 최우선적으로 염두에 둘 목표와 구체적 추진 방안에 대해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윤 회장은 “솔개가 스스로의 한계를 극복하고 수명(壽命)을 연장하기 위해 부리로 깃털과 발톱을 뽑아내 환골탈태(換骨奪胎)하는 것처럼 KB도 앞으로 다가올 혹한기 속에서 KB의 핵심경쟁력을 활용해 회복탄력성을 높이기 위한 끈덕지고 담대한 노력을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그린 트랜스포메이션 등 새로운 시대적 기류에 KB가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며 “KB스타뱅킹, KB Pay, KB Wallet은 물론 부동산, 헬스케어, 모빌리티 영역을 강화함으로써 리딩 금융플랫폼으로 도약하자”고 주문했다. 

오후 세션은 KB금융의 전체 사업부문을 5개 비즈니스그룹으로 구분해 각 비즈니스그룹별로 고객경험/만족도 극대화(개인고객, WM·연금, SME부문)등을 주제로 분임 토의 시간을 갖고 경영진들이 제안한 아이디어의 구체화 방안과 실행력 제고를 위해 열띤 논의를 진행했다.

끝으로 윤 회장은 “KB가 존재하는 이유는 고객의 행복과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 이다”라고 강조하며 “세상을 바꾸는 금융이라는 우리의 미션이 헛된 구호에 그치지 않도록 지혜를 모으고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2023년이 될 수 있도록 다 함께 노력하자”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