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지난해 연결기준 영업이익 1조6166억 시현
현대제철, 지난해 연결기준 영업이익 1조6166억 시현
  • 이진우 기자
  • 승인 2023.01.31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출액 전년보다 19.7% ↑…영업이익-당기순익 각각 33.9%, 31.0% 감소

올해 수익성 중심 내실 경영 강화
글로벌 투자 통해 전기차 수요 대응

[백세경제=이진우 기자] 현대제철이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 27조3406억원, 영업이익 1조6166억원, 당기순이익 1조384억원을 기록했다. 올해 수익성 중심 내실경영 강화 및 글로벌 투자를 통해 전기차 수요에 대해해 나갈 방침이다. 

현대제철은 2022년 연결기준 매출액은 전년보다 19.7% 증가했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33.9%, 31.0% 감소했다고 31일 공시했다. 현대제철은 지난해 하반기 시황악화 및 파업 영향에도 안정적인 연간 경영성과를 달성했다고 강조했다. 

2023년에는 생산 정상화에 따른 매출회복 및 수익성 중심의 경영을 통해 점진적으로 손익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올해는 중국 경제 활동 재개 및 미국/신흥국 주도 글로벌 철강 수요 반등, 공급망 차질 완화에 따른 자동차 생산량 증가, 견고한 글로벌 선박 발주에 따른 수주 잔량 증가 등 국내외 수요 회복이 전망되고 있다.

현대제철은 이 같은 경영 환경에 대응해 주요 제품별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자동차 강판 시장의 경우 국내 수요 회복에 대응하는 한편, 해외 시장은 실수요 중심 판매 비중을 높이는 동시에 핫스탬핑강 등 전략 강종 판매를 확대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올해 글로벌 차강판의 경우, 전년 대비 34% 증가한 110만톤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

신규 성장 시장 공략을 통한 제품 수요 확대도 꾀한다. 현대제철은 H형강 활용 공법에 대한 기술 교류와 각종 강재 솔루션을 제공하는 등 물류, 데이터 센터 시장 및 모듈러 시장에서의 기술 영업을 강화해 신규 수요를 창출할 계획이다.

특히 연구 개발 부문에서는 △탄소 중립 대응 저탄소 제품 양산화 기술 개발 △모빌리티 전동화 대응 핵심 부품 소재 기술 개발 △디지털 업무 환경 고도화 및 독자적 스마트 팩토리 구축 등 철강 산업 메가 트렌드 대응을 위한 핵심 기술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밖에도 현대제철은 꾸준히 확대되는 유럽과 미국 중심의 전기차 수요에 기민하게 대응하기 위해 투자를 단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