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노인회 ‘회장단 신년 간담회’…“김호일 회장 ‘연합회장제 폐지’ 실언, 공식 사과해야”
대한노인회 ‘회장단 신년 간담회’…“김호일 회장 ‘연합회장제 폐지’ 실언, 공식 사과해야”
  • 조종도 기자
  • 승인 2023.02.06 08:58
  • 호수 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호일 중앙회장과 부회장들이 참석하는 ‘대한노인회 회장단 신년 간담회’가 2월 1일 오전 서울역 회의실에서 열렸다.
김호일 중앙회장과 부회장들이 참석하는 ‘대한노인회 회장단 신년 간담회’가 2월 1일 오전 서울역 회의실에서 열렸다.

중앙회 예산 증액 보고에 “연합회·지회 취업센터 직원들은 춥다”

[백세시대=조종도 기자] 대한노인회(회장 김호일)는 2월 1일 오전 11시 서울역 회의실에서 ‘회장단 신년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호일 회장과 문우택 부회장 겸 부산연합회장, 이장기 부회장 겸 대구연합회장, 박용렬 부회장 겸 인천연합회장, 전대규 부회장 겸 충남연합회장, 김두봉 부회장 겸 전북연합회장, 정양수 부회장 겸 전남연합회장, 양재경 부회장 겸 경북연합회장, 신희범 부회장 겸 경남연합회장, 강인종 부회장 겸 제주연합회장, 이형술‧김철수‧최창환‧노휘식 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김호일 회장은 이날 간담회 인사말에서 “지난해 11월 23일에 더불어민주당, 12월 5일 국민의힘과 정책협약서를 체결했으며, 대한노인회법이 곧 발의돼 늦어도 3월 중에는 통과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한노인회 예산 34억으로 증액 ▷치매예방치료연구원 설립 추진 ▷혜인중앙연수원 건립 ▷서울 역삼동에 대한노인회 2청사 마련 ▷대통령기 파크골프대회 추진 등에 대해 설명했다.

김 회장은 중앙연수원 건립과 관련해 “충북 충주에 국민연금공단 연수원이 있는데(실제론 제천시 소재), 연금공단이 본사를 전주로 이전한데 이어 연수원도 이전을 추진하고 있어, 이 연수원을 노인회에서 인수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한노인회 2청사에 대해서는 “서울 강남구 역삼동에는 복지부가 아동보호센터에 빌려준 정부 소유 건물이 있다. 이 건물이 대한노인회로 넘어올 것 같은데, 그럴 경우 자원봉사지원본부와 취업지원본부, 노인지원재단 등을 그 건물로 이전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호일 회장의 브리핑이 끝나자마자 부회장들의 이의 제기와 비판이 잇따랐다.

특히 연합회장을 겸하고 있는 부회장들은 지난해 12월 28일 ‘강원‧충청지역 시니어포럼’에서 김호일 회장이 ‘연합회장들이 계속 뒷다리 잡고 일을 못하게 한다. 연합회장제도가 없어졌으면 속이 시원하겠다’고 한 발언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한 연합회장은 “공식적인 자리인 포럼에서 이런 이야기가 전개돼 큰 오점을 남겼다”고 말했고, 다른 연합회장은 “이런 발언을 그냥 넘어갈 순 없다. 아무리 실언을 했다하더라도 회장께서 공식적으로 사과문을 게시할 것을 건의한다”고 말했다. 

또한 중앙회의 예산이 늘어난 부분에 대해서도 “예산을 34억원으로 증액해 중앙회 직원들의 봉급을 올렸는지는 몰라도 연합회, 지회의 취업센터 직원들은 10년을 근무하나 20년 근무하나 봉급이 전혀 오르지 않는다”면서 “중앙회만 배부르게 먹을 것이 아니라 연합회‧지회의 센터도 따뜻한 온기를 받을 수 있게 배려를 해줘야 한다”는 목소리가 연이어 터져 나왔다.

대통령기 파크골프대회 관련 “연합회는 예산 등 아무 대책 없다”

대통령기 파크골프대회에 대한 문제점도 제기됐다. 한 부회장은 “대통령기 파크골프대회를 위해 1억원의 예산을 확보했다고 하는데, 이런 사업을 할 때는 사전에 연합회와 협의를 해야 한다. 선수 선발을 위해 시‧도 연합회가 먼저 대회를 열어야 하는데 지금은 아무 대책이 없다. 선수선발과 관련해서 예산을 확보하라는 공문이 먼저 내려와야, 연합회에서도 일을 하기가 수월한데 지금은 중앙회가 예산을 지원하지 않으면 할 수 없는 상황이다”라고 답답함을 토로했다.

대한노인회법 추진과 관련해서도 “노인복지에 관한한 가장 기본적인 것이 노인복지법이다. 노인복지법을 개정하지 않는 한, 노인복지관을 대한노인회가 운영하더라도 노인회장이 복지관장을 맡을 수가 없다”는 반박도 나왔다.

김호일 회장은 대한노인회법 국회 통과가 확실하냐는 물음에 “3월중에는 통과될 수 있다”고 답변했다. 김 회장은 지난해 시니어포럼에서 1월 중 법안 발의가 이뤄진다고 확언했으나 2월에 접어든 현재까지 법안 발의는 이뤄지지 않았다.

조종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