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주택도시기금 수탁은행 우선협상대상자에 선정
하나은행, 주택도시기금 수탁은행 우선협상대상자에 선정
  • 윤성재 기자
  • 승인 2023.02.20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민 주거안정 지원 앞장…최근 5년간 주택청약종합저축 143만좌 순증
하나은행이 서민의 주거 안정 지원에 앞장선다.
하나은행이 서민의 주거 안정 지원에 앞장선다.

[백세경제=윤성재 기자] 하나은행이 서민의 주거안정 지원에 앞장선다. 앞서 하나은행은 지난 15일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열린 주택도시기금 재수탁기관(수탁은행) 선정 입찰에 참여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바 있다. 하나은행은 이는 최근 5년간 주택청약종합저축 143만좌 순증, 보금자리론 22조3000억원 취급 등 정부의 주거복지사업에 적극 동참함으로써 그 노력을 인정받은 결과라고 20일 밝혔다. 

이번 주택도시기금 수탁은행 우선협상자로 선정되면서 하나은행은 기금 전담운용기관인 주택도시보증공사(HUG)와의 협상을 거쳐 3월 중 위수탁계약을 체결하면, 4월 1일부터 2028년 3월 31일까지 5년간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또한 수탁은행으로서 주택금융공사(HF) 보금자리론 뿐만 아니라 서민형 정책상품인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및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등 HUG의 기금 상품도 판매할 수 있게 돼 정부의 정책에 발맞춰 서민 주거 안정에 적극 동참할 수 있게 됐다.

그간 하나은행은 손님의 편의성을 증대하고 영업점의 업무 경감을 위해 다양한 프로세스를 준비했다. 먼저 업무가 개시되는 4월 1일에 맞춰 주택도시기금 상품 신청 및 취급과 관련해 비대면 프로세스를 진행하기로 했다. 손님들은 모바일 앱 ‘하나원큐’를 통해 쉽고 편리하게 정책상품 신청 및 취급이 가능하게 됐다.

이와 함께 본점 ‘전문심사제도’를 도입해 하나원큐를 통해 접수된 신청 건은 본점 내 ‘기금대출심사팀’의 전문심사인력이 대상 자격 여부 등을 직접 심사함으로써 영업점 업무 경감도 이뤄질 수 있도록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