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세시대 / 뉴스브리핑]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초읽기 … 적극적인 외교대응 나서야
[백세시대 / 뉴스브리핑]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초읽기 … 적극적인 외교대응 나서야
  • 배지영 기자
  • 승인 2023.02.27 10:37
  • 호수 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세시대=배지영 기자] 일본 정부가 이르면 올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할 예정인 가운데, 관련 국가는 물론 국내 수산업계 등이 비상에 걸렸다.

일본 정부는 지난 1월 13일 열린 관계 각료회의에서 오염수 방류 개시 시점을 ‘올해 봄부터 여름쯤’으로 못박았으며, 후쿠시마 제1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은 최근 외신과의 기자회견에서 지난해 8월 방류 설비공사에 착수했으며 올봄 안에 완공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또한 오는 4월 삿포로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환경장관회의에서 공동성명에 ‘후쿠시마원전 오염수 바다 방류는 인체·환경에 영향이 없을 뿐만 아니라, 투명한 처리 방식을 환영한다’는 문구를 명시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주요국의 지지를 얻어 일본 내부와 주변국의 부정적 여론을 돌파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란 지난 2011년 3월 일본에 큰 지진이 일어나 쓰나미가 덮치면서 원자력발전소의 비상 안전장치가 멈춰 어마어마한 양의 방사능이 누출된 적이 있다. 이때 바닷물과 지하수를 끌어모아 뜨거워진 원전을 식혔는데, 이를 통해 엄청난 양의 오염수가 생긴 것을 말한다. 도쿄전력은 오염수를 초대형 원통 탱크 1000여 개에 보관 중이지만 이미 저장 용량을 넘긴 상황이어서 방류가 불가피하다.

일본 정부는 오염수를 다핵종 제거설비(ALPS)로 정화 처리함으로써 대부분의 방사성 물질을 제거한다고 밝히고 있지만 발암물질인 삼중수소(트리튬)는 걸러지지 않는다는 것이 정설이다. 따라서 원전 앞 바닷물과 희석해 삼중수소 농도를 자국규제 기준의 40분의 1 미만으로 만들어 원전 1km 앞 바다에 내보내겠다는 게 일본 정부의 방침이다.

일본 정부가 주요 7개국까지 끌어들여 후쿠시마원전 오염수의 안전성을 주장하려는 것은 바다 방류가 코앞으로 다가왔지만, 일본 안팎으로 반대하는 목소리가 여전히 크기 때문이다. 후쿠시마현을 포함해 일본 전역의 어민들은 오염수의 바다 방류를 반대하고 있어 일본 정부가 어민들을 설득하기 위해 피해 기금을 준비 중이다.

오염수의 직접적 영향을 받는 한국과 중국, 러시아, 태평양 도서국들의 우려도 크다. 특히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최근 외교 관계가 상당히 중요해지고 있는 피지·투발루·솔로몬제도 등 태평양 섬나라를 중심으로 17개 국가·지역이 가입한 ‘태평양도서국포럼’(PIF)은 지난 1월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가 바다 생태계에 악영향을 줄 것이라며 연기를 촉구했다. 

이러한 가운데 일본이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오염수를 방류해도 한국 해역의 삼중수소 농도에 큰 영향이 없다는 국내 연구 결과가 나왔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과 한국원자력연구원의 시뮬레이션에 따르면, 일본이 올해 3월부터 10년간 원전 오염수를 방류할 경우 우리 관할 해역에는 4~5년 후부터 삼중수소가 본격 유입되고, 10년 후엔 ㎥당 약 0.001베크렐(㏃) 내외가 유입된다. 이는 현재 국내 해역 평균 삼중수소 농도의 10만분의 1 수준으로, 분석기기로는 검출되기 힘든 농도이다. 

하지만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는 국민 건강과 직결된 사안인 만큼 검증과 대비는 철저할수록 좋다. 삼중수소가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등 이번 연구에 포함되지 않은 추가 분석도 필요하다. 

이번 연구에서 삼중수소 방출량을 최대치(연간 22조㏃)로 잡았다고는 하지만 일본이 해저에 심은 관으로 실제 방류에 들어갈 경우, 계획 농도와 배출량을 준수할 지는 아무도 장담하지 못한다. 한 치 앞을 모르는 기후변화 시대에 해류 움직임도 반드시 예상대로 된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이다.

후쿠시마 오염수는 우리만의 문제가 아니다. 태평양을 끼고 있는 연안국 모두가 관련돼 있다. 이에 정부는 오염수가 주변 해양의 안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과학적으로 검증하고 국제법·국제기준에 부합하게 처리되도록 일본 측에 당당히 요구해야 할 것이다.

더불어 정부는 오염수 방류를 막기 위한 다각적인 외교 노력을 기울이는 한편 꼼꼼한 해양 방사능 검출 기준을 마련하고 유사시 신속하고 원활한 대응이 가능한 체계를 구축해 국민 불안을 해소하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