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노인회 경기연합회, ‘경기도연합회 50년사’ 출판기념회 성황리 개최
대한노인회 경기연합회, ‘경기도연합회 50년사’ 출판기념회 성황리 개최
  • 조종도 기자
  • 승인 2023.03.10 16:49
  • 호수 86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노인회 경기연합회는 3월 9일 ‘50년사 출판기념회’와 정기이사회를 개최했다. 이종한 연합회장과 지회장, 임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한노인회 경기연합회는 3월 9일 ‘50년사 출판기념회’와 정기이사회를 개최했다. 이종한 연합회장과 지회장, 임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573쪽 전면 컬러, 총 6편으로 구성… 창립식 사진 등 발굴 성과

이종한 회장 “왜곡·과장·미사여구 없는 기록물 남기려고 노력했다”

경기도연합회 50년사

[백세시대=조종도 기자] 대한노인회 경기연합회(회장 이종한)는 3월 9일 오전 1층 대회의실에서 ‘경기도연합회 50년사(사진)’ 출판기념회와 이사회를 개최했다.

먼저 50년사 출판기념회가 진행됐다. 이날 행사에는 이종한 연합회장을 비롯해 부회장‧선임이사, 지회장들이 참석했으며, 최종현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장과 한경수 경기도 노인복지과장, 이현숙 백세시대 발행인 등이 함께 했다.

최종현 도 보건복지위원장 참석

‘경기도연합회 50년사’(이하 50년사)는 연합회 창립 50주년(1970년 11월 27일 창립)을 기념해 발간하기로 하고 2022년 10개월 간 지난한 작업 끝에 결실을 맺었다. 

50년사는 총 6편(573쪽 전면 컬러)으로 구성돼 있다. 1편에는 삼국시대부터 한반도에 뿌리 내린 경로효친 사상과 노인회의 뿌리인 경로당의 변천사, 그리고 대한노인회의 탄생 과정 등을 담고 있다. 2편에서는 경기연합회의 역사를 다룬다. 경기연합회의 전신인 경기도지부와 그 이전에 수원에 존재했던 노인단체 역사를 비롯한 연합회의 발전사를 상세하게 다루고 있다.

이어지는 3편과 4편에서는 각각 경기연합회가 추진해온 주요 사업과 노인취업지원센터, 노인자원봉사지원센터, 경로당광역지원센터의 탄생 과정과 그간의 업적 등을 소개한다. 또 5편에서는 경기도내 44개 시군지회의 주요 발자취를 담고 있다. 마지막 6편에는 대한노인회 정관을 비롯한 각종 운영규정 등을 상세히 소개한다.

출판기념식에서 이종한 회장의 기념사(왼쪽), 최종현 위원장의 축사(가운데)와 이희석선생에게 감사패 수여(오른쪽)가 진행됐다.

연합회는 이날 50년사 간행에 공로가 큰 이희석 선생과 최종현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장, 이선열 경기도 노인정책팀장, 신인석 신원커뮤니케이션 대표에 감사패를 전달했다. 이희석 선생(전 김포 하정고 교장)은 경기연합회 전신인 경기도지부 이병연 초대 감사의 손자로 연합회 창립 사진을 제공하는 등 50년사 간행에 큰 기여를 했다고 소개했다.

이종한 회장은 기념사에서 “한나라 유향이 쓴 글에 ‘천장여지 필선고지’(天將與之 必先苦之)라는 말이 있다. ‘하늘이 어려운 일을 성공시키는 데에는 반드시 시련을 준다’는 뜻”이라며 “50년사를 만들려 하니 찾아야 할 자료는 너무 방대한데 남아있는 기록은 거의 없어 어려웠다. 그런데 오늘 오신 이희석 선생께서 창립 사진을 소장하고 계셔서 다시 편찬 작업에 활기를 찾게 됐고 매끄럽게 풀려 발간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편찬 상임위원을 맡은 이창식 대기자(전 경인일보 편집국장)께서 방향을 잘 잡아 주셔서 감사하다고 밝혔다.

이 회장은 50년사를 만들면서 세 가지 원칙을 지키려 했다고 밝혔다. 세 가지 원칙은 ‘첫째 진위를 왜곡하지 않는다, 둘째 침소봉대하지 않는다, 셋째 미사여구를 삼간다’이다. 

최종현 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50년사 발간을 도민과 함께 축하드린다”면서 “어르신들이 갖고 있는 지식‧경륜‧기능이 재산이 되고, 그 능력이 발휘되는 경기도를 만들기 위해 열심히 일하겠다”고 말했다.

한경수 경기도 노인복지과장도 축사에서 “50년사를 살펴보니 경기연합회가 어르신들의 권리 향상과 복지증진에 많은 공헌을 했다는 것을 새삼 느꼈다”며 “이번 발간으로 많은 분들께서 노인회의 가치 있는 역사를 알아가고 노인들의 삶과 복지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기념회에서는 50년사 편찬위원도 소개했다. 편찬위원은 이창원 안양시 만안구지회장, 박용화 광주시지회장, 김성보 동두천시지회장, 김용녕 양평군지회장, 이병학 수원 팔달구지회장, 박종애 광명시지회장, 이인영 용인시 처인구지회장, 고대영 연합회 사무처장, 황민웅 수원 장안구지회 사무국장, 신인석 출판사(신원커뮤니케이션) 대표이며 이종한 연합회장이 위원장이다.

2023년 정기이사회 개최... 2022 우수기관상 시상식도

출판기념회에 이어 2023년 경기연합회 정기이사회가 진행됐다.

이사회 본회의에 앞서 2022년 경로당활성화, 취업지원, 자원봉사 활성화 사업 우수기관에 대한 시상식이 있었다. 안산시 상록구지회, 의정부시지회, 광주시지회, 하남시지회, 의왕시지회가 취업지원사업 우수기관상을 수상했으며, 구리시지회는 노인자원봉사 활성화 우수기관상을 받았다. 경로당활성화 사업은 화성시지회가 대한노인회장상을 수상했다.

<br>
2022년 취업지원사업 우수기관상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중근 안산시 상록구지회장, 김형두 의정부시지회장, 박용화 광주시지회장, 이종한 연합회장, 김선배 하남시지회장, 이종훈 의왕시지회장.

이어 전차 이사회 의사록 승인과 ▷감사보고, 2022년 사업실적 및 결산안 ▷2023년 사업계획 및 예산안 ▷후원금 예결산 심의의 건 등 부의안건을 상정해 원안대로 통과됐다.

조종도‧배성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