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상섭의 스케치파노라마] 김포 골드라인
[배상섭의 스케치파노라마] 김포 골드라인
  • 배상섭
  • 승인 2023.03.13 11:32
  • 호수 86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포 골드라인

메마른 저 들판에 물길 하나 열리면

숨죽인 뭇 생명들 일시에 깨어나듯

반가운 저 골드라인 김포들을 깨운다

김포공항에서 가지를 낸 ‘김포 골드라인’이 2019년 9월 28일에 개통되었다. 이로써 46만 김포시민들도 이젠 수도권 전철시민이 되었다. 개통한지 두 달만에 하루 이용객이 6만을 넘어섰다니 놀랍다.

이 노선은 종점인 양촌에서 김포공항역까지 모두 아홉 개의 역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종점의 양촌역을 제외한 전 역사가 모두 지하에 건설된 것이 특징이다. 서울역까지 나가는데 걸리는 시간은 한 시간 반 정도다.


김포 골드라인은 김포와 서울을 잇는 경전철로 공식 명칭은 김포 도시철도이다. 개통 후 김포시민의 교통갈증을 해소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나, 이용자가 급증하며 새로운 문제점이 발생한다.

2020년 들어 1만6000여 세대의 아파트가 새로 입주하고 도시철도의 장점이 시민들에게 널리 알려지며 수송 능력에 한계가 생겼고, 출근 시간대에는 극심한 혼잡이 빚어지고 있는 것. 이에 서울지하철 5호선의 연장 등을 추진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